이영희 노동부장관과 홍석우 중소기업청장은 12.19(금) 11:00 업무협력 협약(MOU)을 체결하고, 재취업 및 창업지원을 위해 서로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동 협약서는 경제 및 고용위기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고용지원센터-소상공인지원센터간 업무연계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상공인에게는 재취업을, 실직자 등에게는 창업의 기회를 확대하는 등 일자리창출 및 지원에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전국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고용지원센터와(82개)와 중기청의 소상공인지원센터(62개)는 각 기관이 운영하고 있는 재취업·창업 프로그램을 긴밀히 연계하여 협력사업을 실시하게 된다.

- 노동부 고용지원센터 : 고용정보 제공, 직업지도, 취업지원, 직업능력개발 및 실업급여 지급 등 고용지원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기관 (82개 센터에 2,856명 근무)
- 중기청 소상공인지원센터 : 창업상담·교육 및 정보제공, 자영업컨설팅,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지원 등 소상공인의 창업 및 경영개선을 지원하는 기관 (62개 센터에 307명 근무)

이영희 노동부장관은 최근 고용상황이 악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실직자 등의 재취업과 창업을 신속하게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번 협약서 체결은 두 기관이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을 상호 연계하여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좋은 사례라고 말하였다.

아울러, 앞으로도 상호 협력이 가능한 유관기관과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함으로써, 고용지원센터가 국가 고용지원서비스 허브기관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였다.

홍석우 중소기업청장은 경기악화로 소상공인의 폐업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동부와의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들이 신속한 재취업으로 다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향후에도 일자리 창출 및 지원을 위해 양 부처가 서로 협조가능한 분야를 찾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