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6일 10:50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조현오 경찰청장은 경찰조직의 총체적 기강해이에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하라'라는 제하의 논평을 했다

다음은 김유정 대변인의 논평 전문이다

조현오 경찰청장은 25일 조직폭력배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필요하면 총이라도 쏘라고 지시했다.

21일 밤 인천에서 벌어진 조직폭력배들의 집단 난투극 당시 경찰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데 대해 내놓은 경찰청장의 대책이라고 한다.

이 사건으로 인천 남동경찰서장은 직위해제 됐고 형사과장, 강력팀장, 상황실장등은 중징계하기로 했다고 한다.

경찰의 초동대처가 미흡했던 것과 상부에 즉각 보고하지 않은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경찰이 무고한 국민들을 향해 어떻게 했는지를 돌이켜보면 이번 조현오 청장의 행태는, 부하들을 희생양 삼아 경찰청장으로서 마땅히 져야 할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다.

그동안 경찰은 제주도 강정마을에는 육지경찰까지 대거 투입해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시민들을 무차별로 폭력연행 해왔다.

한진중공업을 향한 희망버스 참가자들, 반값등록금 공약을 지키라고 절규하는 대학생들에게는 물대포로 강경 대응해왔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경찰이 도심한가운데서 벌어진 조폭들의 패싸움을 몇 시간 동안 구경만 하고 있었다니 기가 찰 일이다.

이명박 정권 들어 집회시위현장에서 위풍당당 국민을 위협하던 그 많던 물대포, 캡사이신 분사기, 최루액 등은 어디다 두었고, 그 많은 경찰력은 다 어디로 갔단 말인가?

그 시간이면 경찰의 주특기인 차벽도 칠 수 있는 시간이 아닌가.

차벽은 서울광장에만 치는 것인지 묻는다.

경찰은 보유하고 있는 진압장비와 경찰력은 활용할 생각도 하지 않고 넋 놓고 싸움 구경만 했다. 그리고 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경찰청장은 자신의 과오는 뒤로한 채 ‘총기사용 불사’를 외치고 있으니 기가 막힐 일이다.

조현오 청장의 ‘총기사용 불사’ 발언은 경찰의 부적절한 대응에 대한 국민적 분노와 질타를 피해가려는 꼼수에 불과하다.

총기사용 매뉴얼도 없는 마당에 국민의 안전은 아랑곳 하지 않고 총을 마구 쏘라는 것인가.

이는 명백히 경찰관직무집행법 위반이고 인권침해이다. 또한 일선경찰의 현실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탁상행정이자 경찰청장의 무지의 소치이다.

이번 사태의 근본원인은 경찰의 기강해이에서 비롯되었음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일이다.

감찰 조사 무마 청탁, 포장마차 여주인 폭행에 더해 변사한 시신 뒷돈 받고 특정 장례식장 몰아주기 행태에 이르면 도대체 경찰인지 조폭인지 구별이 안 될 정도이다.

이래놓고도 장관급 대우 운운하고, 총쏘기를 금과옥조로 여기는 조현오 경찰청장은, 이 모든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즉각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