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현장상담반 전국서 운영…토ㆍ일요일도 가동

불법사금융 피해를 전화나 인터넷으로 제대로 신고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전국 주요 재래시장이나 고시촌 등에 현장 상담반이 운영된다.

피해자들이 바쁜 시간대를 피해 신고할 수 있도록 평일 접수 시간을 3시간 연장하고 토ㆍ일요일에도 신고받기로 했다.

22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정부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가동한 지난 18일 이후 사흘 동안 총 5천613건이 접수됐다. 피해액은 66억3천900만원으로 건당 약 144만원이다.

신고접수 기관별로는 금감원이 5천171건, 경찰 391건, 지방자치단체 51건 등이다. 피해 유형은 고금리, 대출 사기, 채권추심, 보이스피싱 등이다.

금감원은 바쁜 일상사 때문에 평일 낮이나 저녁 시간에 신고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고려해 평일 신고접수 시간을 오전 9∼오후 9시에서 오전 9시∼오후 12시로 늦추기로 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오전 9시∼오후 6시에 신고를 받는다.

20일부터는 현장상담반을 편성해 불법 사금융 수요가 많은 전국 주요 재래시장이나 고시촌 등을 옮겨다니며 신고를 받고 있다.

전화나 인터넷 등으로 피해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지 못하는 피해자들을 배려한 조치다.

금감원은 피해 사례 가운데 불법 혐의가 있으면 검찰과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고 일부 피해자는 자산관리공사(캠코)에 알려 고금리 대출을 장기저리 금융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도록 지원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