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방의견 대변 지도부라면 임명이 낫다..10일 대권 입장 밝힐것"

대선 출마를 준비중인 새누리당 이재오 의원은 6일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 논란과 관련,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계속 거부할 경우 국민적 반대에 부딪힐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국회 의원동산에서 열린 `대학생 토크미팅'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이런 추세로 간다면 국민적 반대에 부딪히는 것은 당연하다"면서 "당이 한 사람을 위해 박수치는 것으로 넘어가면, 그래서 정권재창출이 어렵다고 생각하면 양심적인 시민단체나 국민이 그냥 보고 있겠느냐. 당에 압박을 가하거나 지지를 철회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지금 여야만 대립하는 게 아니라 안철수 교수와 같은 제3지대의 정치세력도 언제든지 등장할 수 있다는 점을 지도부가 똑바로 인식해야 한다"면서 "제3의 후보군이 등장하면 새누리당에 대한 지지철회는 더 높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16개 시도, 40여개 시군에 대한 민생탐방 결과 완전국민경선제가 옳다는 확신을 더 하게 됐다"면서 "기존 룰대로 하는 것은 감동과 의미가 없는 경선이며,

중도나 부동층을 포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당의 후보를 뽑는 요식행위로 끝나기 쉽다는 게 주민 대다수의 의견이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유력 당권주자들이 완전국민경선제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데 대해 "경선을 관리할 지도부가 일방의 의견을 대변한다면 `한 사람을 위해 박수를 치고 넘어가는' 그런 지도부 구성이 되기 쉽다"면서 "그럴 거면 (박 위원장이) 차라리 마음에 드는 대로 눈치껏 임명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식의 지도부 구성은 대선 본선에 가서도 후유증이 클 뿐 아니라 본선에 가기 전에 경선 후유증이 클 것이기 때문에 옳지 않다"면서 "이미 당이 하나의 정파로 통일됐으니 반대는 크지 않다고 해도 국민이 생각하기에 `해도 해도 너무한다'고하면 당은 어려운 국면에 빠지게 된다"고 덧붙였다.

비박(非朴ㆍ비박근혜) 후보 단일화 여부에 대해선 "야권이든 여권이든 막판에 들어가면 언제든지 가능한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단일화를 전제로 출발하면 국민에 대한 올바른 태도가 아니고 출마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향후 계획에 대해선 "내일 (민생탐방 일정)마지막으로 인천을 갔다 온 뒤 지지자 1천여명과 집중토론도 하고 해서 10일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전거를 타고 의원동산에 등장한 이 의원은 이날 `나라사랑 대학생연합' 회원 등 100여명과 등록금, 취업, 물가, 반부패 등을 주제로 대화를 나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