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 5년 만에 뭉쳤다"…`연대투쟁' 합의
양대노총 위원장 회동, "노동현안 강행할 경우 총파업"

   
▲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연대방안 논의를 위한 양 노총 위원장 회동을 갖고 있다. 양대노총은 복수노조, 전임자 논의를 위한 6자 회담의 구성 방식과 논의 과제를 비롯해 하반기 연대 총파업 등의 공동 투쟁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 뉴시스
양대노총이 '대정부 연대투쟁'에 공식 합의했다.

장석춘 한국노총 위원장과 임성규 민주노총 위원장은 금일(21일) 회동에서 "정부가 복수노조와 전임자 현안을 강행할 경우 총파업이 불가피하다"는데 입장을 같이 했다.

이날 양대노총은 공동투쟁본부의 전 단계인 상설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노정, 노사 관계에 상시적으로 대처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비정규직 노동자 보호와 정부의 공공부문 선징화 방안 저지, 기타 사회적 의제 등도 의제에 포함시켜 함께 논의키로 했다.

양대노총이 노동현안에 대해 공식 연대를 선언한 것은 지난 2004년 비정규직법 제정 문제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저지를 위한 공동투쟁 이후 5년만의 일이다.

양대노총은 다음달 7일과 8일로 예정된 전국노동자대회 이전까지 양대노총과 경총, 대한상의 그리고 정부와 노사정위원회가 참여하는 6자 대표자회의가 개최되도록 정부와 사용자 측에 성의있는 답변을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이에 노동부는 "복수노조와 전임자 문제에 있어 법대로 시행하는 것을 전제로 보완책을 마련하자는 논의가 아니라면 적절치 않고, 현안이 시급한데 다른 의제까지 포함하는 것도 진정성이 떨어진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