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대변인 “임수경, 국회의원 임무 올바로 수행할 수 있나”

새누리당은 4일 민주통합당 임수경 의원의 탈북자에 대한 ’막말 파문’과 관련, “탈북자 전체에 대한 모독”이라며 민주당의 공식사과와 임 의원 개인에 대한 상응하는 조치를 촉구했다.

김영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탈북 대학생과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에게 퍼부은 폭언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탈북자 전체에 대한 모독”이라며 “북한 3대 독재체제의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선을 넘은 탈북자가 변절자라면 임 의원이 지키고자 한 가치는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임 의원의 변절자 발언은 탈북자 강제북송을 주장하는 북한의 논리와 전혀 다를 바 없다”며 “그의 반인권적, 반자유주의적 인식이 놀라울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더욱이 국회의원 직을 내세워 국민을 협박하고 폭언을 가한 것은 개인의 인격문제를 넘어 국회의원 자질의 문제”라며 “임 의원 개인의 사과로 마무리 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임 의원을 공천한 민주당은 임 의원의 발언에 대해 공식 사과하고 책임있는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

또 “탈북자가 변절자라는 왜곡된 인식을 가진 임 의원이 국회의 임무를 올바로 수행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임 의원의 국회의원으로서 자격을 문제삼았다.

백령도를 방문한 황우여 대표도 기자간담회에서 “탈북자는 대한민국 국민일 뿐 아니라 자유와 평화의 사도들”이라며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임 의원의 발언을 에둘러 비판했다.

그는 “앞으로 통일 후에는 이 분들이 남북의 일치를 위해 일해야 할 분들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 분들을 소중히 생각하고 존중해야 한다”며 “정치권은 이러한 부분에 대해 특별히 유념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탈북 국민은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이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면 절대 안된다”며 “이들은 후일 통일의 역군이요, 남북의 기본이 될 귀중한 인재들로 존중하고 존경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3선의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최경환 의원은 트위터에서 “임 의원의 말이 사실이라면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람에게 국회의원을 시킨 것”이라며 “통합진보당과 민주통합당은 공개 사과하고 즉각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국민 여러분께서 나서야 한다”며 “이제 색깔론이 아니라는게 밝혀졌다. 임 의원의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기를...”이라고 덧붙였다.

당사자인 하 의원은 개인 논평을 내고 “다시 진실한 해명과 사과를 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하지만 성명에서는 탈북자를 변절자라고 한 적이 없고 나는 변절자인데 그 이유가 탈북자를 돕는 인권운동 때문이 아니라 새누리당에 입당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라며 “이 표현에서 임 의원이 이중 플레이한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또 “내가 민주당을 가지 않고 새누리당에 간 것은 민주당이 북한인권운동을 줄곧 외면하거나 가로막았고, 새누리당은 이를 지원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사건을 북한 인권과 탈북자 문제에 대한 진정어린 성찰의 계기로 삼을 것을 당부한다”며 “과거 학생운동에 뛰어든 순수한 마음, 고통에 빠진 사람들을 위하는 아름다운 마음으로 탈북자들과 북한인권 문제를 봐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