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간인 사찰’ 재수사 결과 수긍 못해”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은 15일 당내 경선룰 갈등과 관련, “완전국민경선제(오픈프라이머리)는 이미 당내 정치개혁의 화두로 던져졌기 때문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5선의 남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완전국민경선제는 총선 전에도 총선 후보를 뽑는 제도로 당론화가 됐고 당시 박근혜, 한명숙 두 여야의 지도자가 만나 도입하자라는 공감대가 형성됐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 의원은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위해 역선택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여야 합의에 의한 동시실시'와 '제3지대 후보와의 단일화 금지’를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남 의원은 “야당도 분명하게 약속을 해줘야 할 것은 완전국민경선제를 통해 후보를 뽑고 나서 3단계 단일화,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상정해놓고 협상을 하면 안 된다”며 “국민들이 후보를 뽑아줬는데 그 후보를 무시하고 다른 후보를 내보낸다면 완전국민경선제를 할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교수가 민주통합당에 들어와서 완전국민경선제를 참여하는 방법 이외에는 없느냐’는 질문에 그는 “같은 날 여야의 후보들이 확정되도록 해줘야지 흔히 얘기하는 단일화가 되면 진정성이 없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에 대해선 “어떤 방식으로 해도 결국은 특검과 국정조사가 같이 갈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이라며 “선 특검 후 미진하면 국정조사로 갈거냐, 국정조사 후 특검으로 갈거냐는 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이것이 대통령에게 보고됐는지, 안됐는지 여부”라며 “그런데 거기에 대해서는 전혀 수사할 의지가 없었다고 보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미진하다”고 검찰 수사미진을 지적했다.

또 “여당 입장에서도 굳이 국정조사를 안하겠다고 할 그런 상황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