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협의회 구축 및 항공교통분야 안전간담회 개최

국토해양부는 정부, 항공사, 공항공사 등 항공안전과 관련된 기관의 최고관리자들이 참여하는 ‘항공안전협의회’를 구성하고 19일 김포공항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항공안전협의회는 항공사고 예방을 위한 국가의 항공안전활동의 기본계획인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민·관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5월 구성된 협의체다.

국가항공안전프로그램은 국가차원의 통합 안전목표·위험지표를 설정해 위험도를 관리하는 기본계획으로 제반 법령·절차, 안전감독, 안전정보의 수집·분석 및 사고예방 활동 등을 포함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2015년까지 국적사 무사망사고 유지 및 전체 사고·준사고 20% 감축을 목표로 중장기 국가항공안전목표와 올해의 주요 안전현안 및 대책, 안전한 항공운송 환경 조성을 위한 민·관 협력 과제들이 논의될 예정이다.

특히, 국토부는 올해 ‘교통사고 사망자 10% 줄이기’를 목표로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자동·철도·선박·항공 등 모든 교통분야가 참여하는 ‘교통안전 TF팀(항공정책실장 외 16명)’구성·운영 중에 있다.

또 TF 주관의 항공교통분야 안전간담회도 함께 개최한다. 이를 통해 과거 사고의 유형을 분석 후 주요 개선사항을 산업계에 전파하는 등 국토부의 안전의지를 전달한다. 이어 항공업계 현장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고 현장에 적용가능 한 정책개발 과제를 수렴하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향후에도 항공안전협의회를 통해 정부·항공업계 최고관리자가 항공안전 현안과 대책을 총괄적으로 검토하고 국가 항공안전 증진을 위한 기본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정기적으로 의회를 개최해 정부의 교통안전 추진현황 및 의지를 전달,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시장친화형 항공안전정책을 마련토록 해 항공사고를 예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