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는 전국 중·고등학생, 대학(원)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3차 유니소재(Uni-Material) 아이디어 및 우수제품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6일 밝혔다.

‘유니소재’란 기존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부품, 소재의 재질을 단순화·단일화한 것으로 유해물질이 적고 재활용성이 높은 미래형 친환경 소재를 말한다.

이번 공모전은 유니소재 적용가능한 아이디어를 포함해 현재 개발 중인 유니소재화 제품 시장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모분야는 플라스틱, 금속, 세라믹 등이 사용되는 재질의 단일화, 단순화가 가능한 유니소재 부품·소재 개발 ‘아이디어 및 우수제품’ 2개 분야로 자유공모를 통해 실용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와 우수한 제품을 선정해 총 10점(장관상 2점 등)을 시상할 계획이다.

선정된 우수 아이디어 및 제품에 대해서는 상장과 상금(최대 300만원) 또는 부상(5000만원 상당)을 수여할 예정이다.

선정된 아이디어는 정부 청정생산기반 R&D와 연계(신규과제기획에 활용)하고, 현장 적용가능성 검증 시 시제품 제작 및 우수사례 홍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접수기간은 27일부터 10월 26일까지이며, 추진일정 및 응모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 홈페이지(www.compass.or.kr) 또는 네이버 블로그(http://unimaterial.com/)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