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서병수 사무총장은 13일 박근혜 대선후보가 향후 인혁당 사건의 피해자 유족을 만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 사무총장은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에 출연, 이같이 밝힌 뒤 “박 후보가 과거 권위주의적 시절의 공과에 대해 여러 차례 진정성 있는 사과와 위로의 말을 한 바 있고, 앞으로도 아픈 역사에 대해 기회 있을 때마다 진정성 있는 언급을 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그는 박 후보가 전날 대변인을 통해 “피해를 본 분들의 아픔을 깊이 이해하고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것을 ‘사과’로 봐도 되느냐는 질문에 “박 후보가 과거에도 사과와 같은 언급을 한 적이 있다고 기억하는데 여기(인혁당 사건)에 대해서도 아마 생각하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인혁당 평가 논란 사과를 둘러싼 당내 혼선에 대해선 “당내에서 일부이긴 하지만 이런저런 이론이 좀 있었다”면서 “입장을 어떤 정도, 어떤 수위로 표현하는가에 있어 이론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서 사무총장은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 대해 “출마하는 순간부터 굉장한 어려움에 봉착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 “상품은 시장 발표 전에 기대감이 있어 선호도가 있지만 시장에 나오고 본질이나 정체성을 알게 되면 호감이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검증팀’ 구성 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안철수 불출마 종용 협박’ 논란의 당사자인 새누리당 정준길 전 공보위원의 ‘운전중 전화 거짓말’ 논란에 대해 “(정준길이) 택시를 탔다 안 탔다 하는 것은 본질이 아니다”면서 “민주당과 안 원장 측근 몇 사람이 이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후보와 비박(非朴ㆍ비박근혜)계 이재오 의원과의 회동 계획에 대해 “조만간 두 분이 만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