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10월 4일 오후 정부중앙청사에서 관계차관회의를 개최하여 지난 9.27일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가스 누출사고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불산가스 누출로 인한 인명, 농․축산물 피해현황 등의 점검과 함께 2차피해 확산 방지와 지원대책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사고 개요는 2012년 9월 27일 15시43분 구미4공단 내 휴브글로벌에서 화학약품 불산 20톤 중 8톤정도 누출(피해현황) 사상자 23명(5명 사망, 부상 18명-치료 후 익일 귀가), 농작물 고사 180건 91.2ha, 가축피해 29건 1,313두(콧물 등 이상증세), 차량피해 81대(얼룩 및 부식), 기타피해 31건(건물부식, 양봉폐사 등)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9.27 구성, 9.28 해제) 및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환경부 장관)를 중심으로 사고에 초기 대처

소석회 및 소방용수로 제독작업 실시, 피해주민 응급조치 및 농축산물 피해현황 조사와 대기, 수질 및 토양ㆍ지하수 오염상황 등 조사 실시키로 했다.
 
정부에서는 사고발생 직후 매뉴얼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중앙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하는 동시에 환경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는 등 주민안전을 위한 피해예방과 사고수습을 신속하게 추진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우선 환경부와 방재청 등 유관기관에서 국민 불안감이 확산되지 않도록 식수, 대기 조사결과 및 방재관련 사항들을 신속히 정리, 발표토록 하였다.
 
사고 이후 환경오염 조사결과 사고지점과 인근 주거지역의 대기에서는 불산가스가 검출되지 않고 있으며, 구미 한천 등의 4개 지점의 수질 측정결과에서도 오염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고 인근지역의 가축에 대해서는 이동금지 조치와 함께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는 상태이며, 필요시 추가조사를 즉시실시할 예정이다.
 
사고 인근지역의 과일, 채소, 곡물 등 농산물에 대해서는 수확금지 조치를 내린 상태이며, 오염정도를 파악하여 추가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토양오염과 관련해서는 10월 9일까지 1차조사완료 후, 필요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방재여부 등을 추가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내일부터 총리실과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난합동조사단*’을 현지에 급파하여 정확한 피해규모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총리실(단장), 기재부, 행안부, 환경부, 농림부, 지경부, 복지부, 고용부, 방재청 등 관계부처와 민간 전문가(2명) 합동(총 17명)
 
피해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자체의 자체복구 능력, 사고회사의 책임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관계법령에 따라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신속한 피해조사 및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환경부를 주관으로 하는 ‘불산사고환경 대책 TF’를 가동하기로 하였다.
 
사고발생 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응급조치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대부분 귀가한 상황이며, 앞으로도 건강검진을 원하는 주민들에 대해서는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환경부ㆍ고용부ㆍ지경부ㆍ방재청 등 정부합동으로 유독물 취급사업장 등에 대해 조속한 시일 내에 특별점검을 실시키로 하였다.
 
국무총리실에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한 제도개선 사항들은 별도 리스트로 작성하여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이번 사고로 피해를 입은 공장근로자와 주민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전하면서,
 
화학물질 유출사고는 식수원 오염 등 대규모 2차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인만큼 체계적인 관리대책 마련을 주문하고, 주민피해 방지를 위한 주민대처 요령 등 홍보강화 방안도 마련해 줄 것을 지시했다.
 
또한, 사고수습을 위해 사고현장에 장시간 노출된 소방관, 경찰관, 구미시 공무원 등의 건강에도 피해가 없도록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