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대통령 광주방문 "광주구간 2014년 완공"

▲ 이명박 대통령이 16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업무보고차
처음으로 광주.전남을 방문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16일 전남도청에서 박광태 광주시장과 박준영 전남지사 등 지역 각계인사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시와 전남도의 업무보고를 받고 경제위기 극복방안과 지역발전 전략에 대한 토론회를 가졌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광주.전남이 낙후됐다고 얘기를 하는데 이젠 그 생각을 털어버리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와 디지털 가전,
에 대비한 그린 이코노미 등 미래지향적인 산업을 갖고 있는 광주와 전남의 미래는 무궁무진하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역 특색에 맞도록 지역이 하고자 하는 열정과 계획에 맞춰 중앙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어렵지만 광주와 전남이 기회를 만들어 충분한 준비를 하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회를 만들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당초 선거 공약 가운데 하나였던 호남고속
는 검토 과정에서 경제성이 부족하다 해서 장기간 건설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이런 철도는 기본적으로 그 시점에서 경제성을 검토하면 부족할 수밖에 없다"면서 "가능한 빨리 앞당겨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 대통령은 "정부의 인프라는 반드시 경제적 효과로만 판단할 수 없고 정부의 선투자가 필요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철도가 완공되면 산업과 관광 등 여러 분야에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간척지 문제로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J프로젝트(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문제와 관련, "전남이 고심하고 있는 J프로젝트의 진척도가 늦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 역시 구체적 사업계획에 맞춰 정부가 깊은 관심을 갖고 지원하려 한다. 어렵다고 해서 너무 움츠리지 말고 용기를 갖고 희망을 갖고 해야 한다"며 "관광자원을 개발하려는 정부의 계획과 J프로젝트가 일치한다"고 밝혀 농림수산식품부의 방침 전환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어 이 대통령은 "F1 국제자동차경주대회를 개최하는 데 지원법이 필요하는가 싶다. 사업할 때 마다 특별법 만드는 곳이 세계에 어디 있느냐"며 지원법 제정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한 반면, "지원법 통과 안되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지원법 없이도 F1은 제대로 끌고 나가면 정부가 해주면 된다"고 지원의사를 보이기도 했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도 "고속철도 조기완공은 돈 보다는 물리적인 문제가 크다"며 "광주까지는 2014년까지 완공할 수 있지만 광주~목포 구간은 나주로 갈 것인지 무안을 거칠 것인지가 먼저 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또 영산강 프로젝트와 관련, 단순히 강만 살리는 것이 아니고 국토의 모습을 바꾸고 지역의 성장거점을 삼기 위한 다목적 프로젝트로 함께 뜻을 모아 이 사업을 성사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부품사업 클러스터 문제는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며 "R&D특구는 타당성을 검토 중이고 전남의 조선산업 육성 문제도 옥석을 가려서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에서 박광태 광주시장은 △자동차부품산업 클러스터 조성 △광주 R&D 특구 지정 및 육성 △신재생에너지 복합단지 조성 △국립다문화패밀리센터 건립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설립 △국립첨단의료복합단지 설립 등을 지원해 줄 것을 건의했다.

박준영 전남지사도 21세기 신해양시대를 위해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 3개 지구를 조기 승인하고 F1대회 지원법과 무안공항 활주로의 조기 확장, 호남고속철도의 2012년 조기 완공, 중소 조선사에 대한 금융지원 등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 이명박 대통령이 영암군 삼호읍과 해남 산이면 일원에 조성 중인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J-프로젝트) 건설 현장을 방문해 박준영 전남지사로부터 현황을 보고받은 뒤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업무보고를 마친 후 이날 오후 영암 삼호읍과 해남 산이면 일원에 조성중인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J-프로젝트)와 '녹색뉴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영산강을 직접 방문해 사업현황을 보고 받고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했다.

이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4대강 수심이 5~10m는 돼야 한다. 준설을 빨리 해야 한다"며 "영산강 맑은 물 관리를 위해 시설물 관리를 잘 해야 하는데 이게 잘 되면 수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영산강 주변에 자전거도로를 만들고 생태공원을 지어야 한다"고 독려했다.

이어 한국광기술원을 방문한 이 대통령은 "광(光)산업은 광주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인 동시에 대한민국의 희망 산업"이라며 "광주의 중점 3개산업 중 하나가 바로 광기술"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적으로 (광기술이) 한 곳에 이렇게 집중된 곳이 없다더라"며 "광주의 광산업이 세계적인 산업으로 가도록 관계자들이
없이 말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업무보고회에는 원세훈 행정안전부장관과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윤호 지식경제부장관, 장태평 농림수산식품부장관 등도 배석했다.[e중앙뉴스 기사제휴사=브레이크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