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진상조사위 “2007년 남북정상회담 앞서 ‘靑 NLL회의’”



새누리당은 14일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북방한계선(NLL)이 일방적으로 그어졌다는 데 대한 공론화가 필요하다’는 내부 의견을 모은 청와대 회의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비공개 대화록 논란과 관련한 새누리당 진상조사특위는 이날 오후 2차 전체회의 직후 여의도 당사에서 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특위 회의에는 당시 남북정상회담을 공식 수행한 김장수 전 국방장관이 부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특위 소속인 이철우 원내대변인은 “오늘 회의에서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관련 발언이 즉흥적으로 나온 게 아니라 연구를 많이 해 나온 것을 알게 됐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변인은 “당시 국가안보전략연구소 모 박사가 청와대 지시로 NLL 등 평화정착 방안 보고서를 만들었고 8월18일 청와대에서 회의가 열렸다”며

“이 회의에서는 ‘NLL이 일방적으로 그어져서 공론화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했고 이를 대통령에게 보고한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당시 회의에는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문재인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해 김만복 국정원장, 이재정 통일장관, 백종천 청와대 안보정책실장 등이 참석했고,

눈병이 난 김장수 국방장관을 대신해 김관진 합참의장(현 국방장관)이 참석했다고 이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김장수 장관은 2007년 11월27∼29일 북한에서 국방장관회담을 했는데, 김일철 북한 인민무력부장이 ‘NLL에 대해 대통령과 충분히 얘기를 다했는데 왜 그것도 모르고 왔느냐. 대통령에게 전화를 해보라’며 공동어로구역을 제안했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장수 장관은 당시 공동어로구역이 NLL 남방으로 돼있어 거부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은 ‘노무현-김정일 비공개 대화록’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에 민주통합당이 계속 응하지 않을 경우 2007년 남북정상회담 관련자 및 대화록 열람 가능자 등을 초청, 당 차원의 진상조사 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