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 ‘제47회 잡지의 날 ’ 기념식 개최


문화체육관광부는 다음달 1일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개최되는 ‘제47회 잡지의 날’ 기념식에서 은관문화훈장(1명), 문화포장(1명), 대통령 표창(1명), 국무총리 표창(1명),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10명) 등 정부 포상을 실시한다.

‘은관문화훈장’을 추서받는 고(故) 최덕교 선생은 한국전쟁 중 학원사에 입사해 ‘학원’ 편집장을 맡아 청소년들에 희망과 비전을 제시해 왔고, 이후 한국잡지 역사를 정리한 ‘한국잡지100년’(총 3권)을 편저, 잡지 역사뿐만 아니라 한국사의 희로애락을 집대성하는 기념비적인 사업을 일궈낸 공로를 인정받았다.

‘문화포장’을 수상하는 미술문화원 최광열(63) 대표는 1980년 월간 ‘서예’를 인수, 발행해오면서 서예문화 발전과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으며, ‘한중 서예교류전’ 등 각종 국제교류전을 개최함으로써 민간 교류를 통한 서예 문화의 국제화로, 국위 선양에도 기여한 공이 크다.

또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미대입시사 남윤성(52) 대표는 1989년 월간 ‘미대입시’를 창간, 발행해오면서 입시미술교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미술인의 소양 함양을 꾀하는 동시에 미술의 대중화에 기여해왔다.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하는 도서출판 한미 김정석(64) 대표는 1994년부터 건축기계설비 관련 국내 유일의 전문지인 ‘설비기술’을 발행해 오면서 최신 기술정보와 관련 업계 동향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여 우리나라 설비업계 및 전문지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은 ㈜아트인포스트 백동민(53) 대표이사, ㈜전라도닷컴 황풍년(48) 대표이사, 월간 원예 이주상(68) 대표, ㈜에이엠지커뮤니케이션 김진호(47) 대표이사, ㈜제이케이커뮤니케이션 강광민(50) 편집인, ㈜에쎈에스미디어 성통렬(59) 대표이사, 한국방송출판주식회사 백종운(49) 대표이사, 미디어경영연구소 주은수(56) 대표연구원, 아름다운청소년주식회사 최명칠(47) 대표이사, ㈜에스엠미디어그룹 이진호(48) 대표이사 등 10명에게 수여한다.

올해로 47회를 맞이하는 ‘잡지의 날’은 근대 잡지의 효시인 육당 최남선의 ‘소년’지 창간일(1908년 11월 1일)을 기념하여 정한 날이다. 문화부는 잡지문화 진흥에 공이 큰 잡지인들에게 훈장, 포장, 대통령 표창 등 정부포상을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