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철거 검토' 반박.."경제성.효용성 측면서 힘들다"

안철수 대통령 후보측이 4대강 보 철거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정부는 5일 "기술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라고 반박했다.

이미지

심명필 국토해양부 4대강추진본부 본부장은 기자들과 만나 "당장 4대강에 설치된 보를 철거해 예전으로 돌아갈 수 있느냐는 답하기 어려운 문제"라면서

"기술적으로 쉽지 않다는 것은 경제성·효용성을 포괄한 것인데 이런 측면에서 보 철거는 힘들다고 본다"고 말했다.

안철수 캠프의 환경에너지포럼은 지난 2일 발표한 환경에너지분야 정책에서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4대강 사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종합적인 실태조사·평가를 토대로 4대강에 설치된 16개 대형 보 철거 여부와 훼손된 습지 복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4대강 사업을 답습하는 지류하천 정비, 수변구역 개발사업 등의 추가 사업도 중단하거나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심 본부장은 이에 대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쏟아냈다.

심 본부장은 "4대강 보가 철거되면 보에 채워진 7억2천㎡의 물이 사라져 기후변화에 따른 물부족 문제에 대응하기 힘들고 보 철거시 수위도 낮아져 취수장, 양배수장 등에서 취수장애가 발생한다"며 "본류 수위가 낮아지면 지하수위도 함께 낮아져 농업용수 확보 등에도 지장이 생길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또 "보 철거로 수위가 낮아지면 수면적이 30~40% 감소해 지역 주민을 위한 수변공간이 사라지고 습지 등 생태계의 건강성도 악화된다"며 "갈수기에는 유량이 부족해 수질악화 문제가 대두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태국 통합물관리사업 등 4대강 모델 수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4대강 유지관리에 연간 6천억원이 들 것이라는 안철수 캠프측 지적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수치를 들며 강하게 반박했다.

심 본부장은 "전 세계적인 이상기후로 언제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질지 모른다"며 "4대강 본류 사업이 이러한 기후변화에 대비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또 "4대강 준공을 앞두고 여러 논란이 있지만 현장을 방문해본 사람은 만족감을 표시하고 성과도 높이 평가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4대강을 찾는 사람이 더 늘어나고 성공적인 사업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심 본부장은 지난 6월 이명박 대통령이 가뭄이 극심했던 충남 서북부에 용수 관로를 설치해 물공급 가능여부를 검토해보라고 지시한 것과 관련해 "금강 등에 적용하기 위해 실무 부서에서 조사중"이라고 설명했다.

심 본부장은 "용수공급라인을 연결하는 문제는 투자대비 경제성을 따져봐야 한다"면서도 "우선적으로 올해 가뭄이 심각했던 충남 서북부쪽을 중심으로 관로 설치 가능 여부를 따져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