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이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공부하며 꿈을 키울 수 있고, 학부모들은 안심하고 만족할 수 있는, 교직원은 합심하여 교육적 능력을 발휘하여 보람을 느낄 수 있는 학습 여건을 조성해 가고 있는 인천 신촌초등학교(교장 김동영)는 스스로 탐구하고 공부하며 자기의 취미와 특기를 갖는 어린이, 고운 마음으로 건강하고 바르게 자라는 어린이를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 3H로 꿈을 키우는 독서 플러스

보고 싶은 책 Head, 함께하고 싶은 책 Heart, 표현하고 싶은 책 Hand를 목표로 삼고 독서 교육을 강조하는 신촌초는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 교육 활동을 진행해 나간다.


아침독서 10분을 운영하고, 학교도서관을 정보화센터로 활용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 갈 수 있도록 도우며 다양한 독서교육 행사를 통해 독서 생활화 및 독서 풍토를 조성해 나간다.

또한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생활 속에 자리 잡는 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도록 하며 교수-학습 협력 프로그램을 통하여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며 학습 경험을 심화시킨다.
“독서는 빼놓을 수 없는 교육적 인프라 구축이다.”라고 말하며 김 교장은 독서 교육을 강조했고 “이러한 독서가 밑바탕이 되어 성취도 평가에서의 실력도 많이 향상되었다.”고 전한다.

이러한 학교의 독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책을 가까이 하는 습관을 기르고 개인의 욕구 및 흥미와 능력에 맞는 도서를 선택할 줄 알게 된다.

책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가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킬 뿐 아니라 교과와 관련된 독서를 통하여 교과 학습을 보완·심화가 이루어지며 폭 넓은 지식의 확산과 인격의 형성까지 돕는다.

 또한 신촌초는 바로 옆에 위치한 부평 도서관과의 연계 학습으로 학생들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인천 학생교육문화 회관에서의 체험 활동에 참가하고 전문가를 학교로 초청해 학생들에게 유익한 강의를 진행하고 있어 지역사회와의 연합과 소통을 통한 교육의 장 역할을 해내고 있다.

△ 소통으로 이루어가는 교육

신촌초는 각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으로 진정으로 함께 교육을 이루어 가는 배움의 전당의 역할을 하고 있다.

학교 교육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의 의사를 듣고 함께 결정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의견을 게시할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들고 만남의 시간을 통해 의견을 주고받고 있으며 안내문과 sns를 통해서도 소통의 노력을 계속적으로 이어간다.


또 1년에 두 번 학부모 상담 주간을 정해 운영하고 있으며 별도로 학교 설명회를 열어 만남의 기회들을 만들어 간다.

이 같은 학교의 노력에 학부모들도 폴리스 맘, 학교 안전지킴이, 교통봉사대 등 여러 방향으로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학교와 학생들을 향해 적극적인 협조로 함께한다.

△ 배려와 이해로 효과적 교육

신촌초 김동영 교장은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협력하여 세계속의 리더를 키우
          ▲  김동영 교장
는 교육을 해 나가는 신촌 교육을 이루어 갈 것”이라 포부를 전했다.

이어 교계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에 대해서는 “교사들에 대한 이해와 수고를 인정을 해주는 분위기의 형성이 필요하다. 일부의 실수만을 부각해 전체를 매도하는 것은 교사들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없게 만들고 효과적인 교육도 이루어 질 수 없을 것”이라 전하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앞에서 이끌어 가기보다 뒤에서 함께 협력하며 같이 가는 교육 경영을 하고 싶다.”고 교육관을 밝힌 김 교장은 “모든 교사들의 능력이 발휘되고 열정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 말하며 학부모들을 향해 “교육에 대한 열정이 만족으로 바뀔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