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논곡초등학교(교장 남상진)는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개성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인재의 육성과 올바른 가치관과 고운 품성을 가지고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하여 항상 연구하고 사랑으로 가르치는 교사를 신뢰하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부모와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인성, 지성, 재능의 꿈을 키우는 학교로 성장해 가고 있다.

아름다운 교정에 숲이 조성되어 있는 논곡초는 학생들과 학부모가 함께 학교 숲을 가꾸며 학교 숲 가족사진 대회, 봉사활동 등의 활동을 하며 식물과 숲을 통해 인성 교육 강화해 고운 마음을 길러 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자연과의 조화 속에서 환경보존에 대한 가치와 태도를 함양하고 자연 탐구능력을 고취시키고 있다.

체육 시간의 증배와 줄넘기, 육상 등의 활동과 대외적 대회의 참가로 체력의 단련과 함께하는 인성의 훈련에도 힘쓴다.

 △ 실력 쑥쑥! 글로벌 인재로

논곡 교육은 영어 실력의 향상과 독서의 생활화에 초점을 맞춘다.

‘논곡 Power English Program'은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한 논곡초만의 교육비법이다.


내실 있는 정규 영어교과 수업운영 및 학년별 체계적 영어 프로그램을 통해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뿐 아니라 교내외 다양한 영어교육 행사 및 활동을 통해 영어에 대한 노출의 기회를 확대 시켜 흥미를 신장시켜 나간다.

또한 논곡초는 영어 도서 및 수업 자료를 구비하고 교재를 제작하는 등 친영어적 환경을 구성하고 교사들은 영어 수업 연구동아리를 운영하며 영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 나가고 있다.

더불어 아침 영어 방송과 각종 영어 대회, 방학 중 영어 캠프, 영자신문 읽기 활동들을 통해 논곡초 학생들은 영어 의사소통의 능력과 흥미를 신장 시켜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어가고 있다.


또 논곡초는 학생들이 독서의 즐거움을 알고 독서를 통해 생각의 힘을 키워 갈 수 있도록 독서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월요일 방송조회 시간을 이용하여 학부모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책과의 이야기 시간’으로 학생들에게 유익한 책을 소개하거나 읽어주는 시간을 갖고 학생들이 다양한 독후 활동물을 만들어가며 바른 인성과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한 독서 퀴즈대회와 독서 인증장제 등을 실시하고 주1회 도서관이용 수업을 권장하며 효과적인 독서 교육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으며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창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멀리보는 교육, 크게 보는 교육

            ▲ 남상진 교장
논곡초 남상진 교장은 “시간을 지키지 않는 사람은 신뢰가 없는 것.”이라며 매우 중요한 생활 습관인 시간을 잘 지키는 것에 대해 강조하며 성실하고 근면한 생활을 강조한다.

이에 논곡초 남 교장 이하 교사들은 본을 보이며 매사에 성실하고 근면한 삶으로 학생들을 보여주는 교육을 이루어 가고 있다.

이 같은 논곡초는 한쪽에 치우지지 않고 다방면으로 기초를 다지는 교육에 충실하며 기본기를 쌓는 교육을 해 나가고 있다.

또한 남교장은 아침마다 각각의 교사들에게 때와 시기에 맞는 좋은 글귀들을 보내어 교사들의 마음을 만지고 격려하는 일에 열심이다.

이에 허윤숙 교감은 “교사가 마음이 편안하고 행복해야 하루 종일 수업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아이들을 향한 사랑도 베풀 수 있다. 글귀를 준비하셔서 교사들이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 더욱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것 같다.”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학생들이 보고 배울 수 있도록 근면하고 성실한 자세로 학교를 가꾸고 돌아보는 남 교장은 “보여지는 교육이 잠재적 교육이다. 학생들이 알차게 학창시절을 보낼 수 있도록 더 부지런히 지내려 노력한다.”고 전한다.

개성과 창의력을 발휘하는 인재를 육성해가는 논곡초는 올바른 가치관과 고운 품성을 가지고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하여 기본에 충실한 교육을 하고 교사들이 먼저 본을 보이며 각 가정과 협력하여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