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웨이 김현정 기자】민주당은 용산 재개발 상가 철거민 강경 진압 사망 사건에 대해 현재 수사 중인 검찰이 제대로 중립적이고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면 특별검사제 도입까지 검토해야 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며 금번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문책에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당은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의 지휘 책임 문책 뿐 아니라 금번 사태의 주원인이 된 경찰의 강경진압에 대한 청와대의 의중이 함께 실렸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이에대한 범국민적 규탄대회를 가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당 대표는 23일 서울역 대회의실에서 설 명절 귀성객 인사와 맞물린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금번 용산 사태에 대해 이 정부가 과연 진상규명하는 데 철저하게 제대로 하고 있는지에 대한 걱정이 새어나오고 있다"고 개탄하면서 "만인은 법 앞에 평등한데 철거민들 6분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5분 구속이 이뤄졌다는 보도를 봤다. 과연 만인이 법 앞에 평등하게 공권력이 행사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국민들이 걱정하고 신뢰의 위기를 이야기 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다"며 용산 사태 관련 검찰의 구속 수사 방침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어 정 대표는 "우리는 검찰이 정말 엄정한 법의 잣대로 그리고 공정성을 가지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진상규명에 나서야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민주당의 진상조사위원회에서 대검찰청을 방문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정한 수사를 촉구한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제대로 실천되지 않는다면 국회에서 법사위를 소집해 따지는 노력을 해야 하고 만약 현재 검찰이 제대로 중립적이고 엄정한 수사를 진행하지 않은다면 특검 제도 도입까지 검토해야 하는 중차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하면서 검찰과 정부여당에 대한 책임자 문책 및 엄정수사 촉구를 위해 특검 카드까지 꺼내들며 압박하고 나섰다.

또, 정 대표는 "청와대나 정부내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엄정하게 상황인식하고 지휘책임 있는 원세훈 행안부 장관과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을 즉시 파면 조치해야 한다"고 열을 올렸다.

뿐만 아니라 안희정 최고 위원은 이날 회의에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에 그쳐서는 안된다"며 "이 분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가장 가까우신 분들이 아니냐. 이 분들이 청와대와 한 마디 상의 없이 그런 결정을 했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안 최고위원은 "청와대 민정라인 및 김석기 경찰청장 내정자와 통화한 기록은 물론 업무지시와 보고 내용을 청와대가 밝혀야 한다"면서 "청와대 민정라인도 대통령의 의중 없이 그냥 지시 결정할 수 없다. 이명박 정권 책임 있다"고 주장하면서 청와대 책임론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안 최고위원은 "2월 1일 `MB악법 저지 전국민 규탄대회에서 `용산 살인 진압 규탄을 위한 범 정당 시민사회단체와 규탄대회를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다.

안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 직후 서울역 KTX 승강장 앞에서 기자와의 만남을 통해 "2월 1일 임시국회 시작에 맞춰 `미디어 행동과 국민회의, 민주노동당과 연계해 규탄 대회에 들어 갈 것"이라며 "청계광장이나 서울역에서 촛불집회와 연계하는 방안도 생각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기사제공=뉴스웨이,www.newsway21.com]
기사 및 보도자료 pressdot@newsway21.com

원본 기사 보기:나눔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