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량 최소 20년으로 상향, 총리실 산하에 아동인권보호국 신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는 20일 청소년 및 아동 성폭력 범죄자에 대해 “사형까지 포함해 강력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성산동 월드컵경기장 내 상암CGV에서 열린 영화 ‘돈 크라이 마미(Don’t cry mommy)’ 시사회를 관람하기에 앞서 취재진과 만나 “이런 범죄는 한 아이의 인생을 망치고 가족에게 말할 수 없는 엄청난 피해와 고통을 주는 범죄”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영화를 보는 이유에 대해 “폭력범죄가 끊이지 않고 있다”면서 “이런 영화를 계기로 사회에서 이런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합심해 풀어갔으면 하는 마음에서 왔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이어 극장 내 카페에서 아동성범죄 관련 시민단체 관계자와 간담회를 갖고 “성범죄자 관리가 각 부처에 흩어져 있다보니 효율적 관리를 못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해 관리하겠다”며 “그런 차원에서 총리실 산하에 가칭 아동인권보호국이라는 전담기구를 두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성범죄자 형량을 최소한 20년 이상으로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도록 관심갖고 노력하겠다”고 했으며, 성범죄자 신상공개에 대해서는 “더 확대해야 한다. 어른뿐 아니라 미성년자도 볼 수 있게 노출이 돼야한다”고 했다.





박 후보는 자신이 2005년 전자발찌 도입 제안을 했고, 일각의 반대에도 전자발찌법을 통과시킨 사례를 전하며 “그 법이 발효되기 전 범죄자들에게 적용이 안된다. 이것은 소급해서 적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자신의 방안이나 시민단체에서 제안한 예방책과 관련, “반짝하고 마는게 아니고, 사건 나서 떠들썩해졌다가 잊혀지는게 아니라 제도적, 종합적, 체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후보는 시민단체 관계자에게 “우리가 종합적인 안을 만들 필요가 있는데 완성되기 전에 현장 전문가들이 검토를 해서 부족한 점을 채워 제도가 시행되도록 이번 계기로 준비해줄 수 있겠는가”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박 후보는 간담회를 마치면서 ‘아동성폭력 추방을 위한 100만 시민서명’ 용지에 자신의 이름과 함께 “섬세하면서도 근본적인 대책을 꼭 마련하겠다”고 적었다.



박 후보는 영화를 본 뒤 착잡한 표정을 감추지 않았으며 “마음이 무겁다. 사회를 위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박 후보 옆에서 영화를 본 영화제작사 손유진 대표는 “박 후보가 눈물을 많이 참는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이날 시사회에는 진보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와 무소속 강지원 대선후보,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 등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