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한 몸·성실한 마음’이라는 교훈 아래 큰 꿈을 키워가는 부천 상일초등학교(교장 이근호)는 2002년에 개교한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열성적인 교사들의 노력과 지역 주민 및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보살핌으로 초등교육의 요람으로 자리잡고 있다.

 ‘21세기를 주도할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주인의식이 강한 어린이, 창의적이고 합리적이며 스스로 공부하는 지혜로운 어린이,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는 몸과 마음이 건강한 어린이로 교육하기에 힘쓴다.




△ 실력이 자라는 교육

상일초는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실력의 성장을 돕는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한 영어 독서 교육을 진행하는데 지난해에는 ‘영어 독서교육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기도 했다.

이러한 상일초의 영어 교육은 영어 도서 5종 2469권을 각 교실과 도서관에 구비해 놓으며 영어 학습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 가고 전교생이 온라인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우며 주1회 영어 독서 학습을 실시하여 영어 실력의 향상의 구체적인 방안들을 만들어 간다. 이와 더불어 영어 독서 캠프, 영어 독서 퀴즈대회, 골든벨 등의 행사로 즐겁게 실력을 향상시켜 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창의 지성을 갖춘 미래 과학 인재의 육성에 힘쓴다. 4월에는 ‘미래를 여는 과학 축제’가 열려 학생들이 직접 부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과학 활동을 직접 체험하며 창의적 능력을 향상시켜 간다. 교내 발명품 대회 및 자유 탐구 대회도 열려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활동들이 진행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상일초는 2012 세계 학생창의력 올림피아드에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전국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경기도 청소년 과학탐구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창의적 능력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는 훌륭한 인재들이 자라고 있다.

 


△ 바른 인성을 갖추는 교육

“선생님을 공경하며 잘 따르는 바른 행동과 마음의 아름다운 인성을 갖춘 학생들이 가장 큰 자랑”이라고 말하는 이근호 교장은 “밝고 쾌할하고 구김살 없는 학생들은 건강한 가정의 바른 교육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학생들로 자라가도록 교육하고 학교 교육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함께하는 학부모들을 향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지속적으로 학부모와의 상담과 소통을 통해 교육의 공간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는 상일초는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교사들이 더불어 깨끗하고 즐거운 학교에서 21세기를 이끌어 나갈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