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고 슬기롭고 튼튼하게'라는 교훈 아래 부천 중앙초등학교(교장 이혜숙)는 나라를 사랑하며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는 예절바른 어린이, 새롭게 깊게 생각하며 스스로 공부해 실력을 쌓는 인재의 육성에 힘쓴다.

이런 중앙초의 학생들은 학력향상을 위한 맞춤형 학력관리 시스템과 기초기본 학력으뜸제로 창의지성을 갖춘 미래형 인재로 자라고 있으며 다양한 창의적인 체험활동과 생활예절 체험교실, 큰 꿈 가꾸기 재능탐색 진로교육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 자라간다.


또 중앙초는 지역사회와 연계된 체험활동 학습 운영, 부천 중앙 한울타리 가족캠프 등의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새로운 학교의 문화들을 만들어 가며 반기문 영화 심화반 , 영어 뮤지컬 교육 등의 체험중심의 문화 예술교육을 강화하고 독서 토론, 야간 꿈나무 도서관운영 등의 배움과 돌봄의 교육복지 실현을 이루며 ‘꿈돋움 육각수’교육을 이루어 행복한 배움터를 조성해 간다.


△ 건강한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

중앙초는 다양한 독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교육을 추구한다.

많은 독서는 학생들 뿐 아니라 교사들로 하여금 자아를 성찰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책속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중앙초는 학생과 교사들에게 좋은 책들을 추천하여 독서를 권장하는가 하면 학부모의 도움으로 ‘책 읽어주는 시간’을 갖고 사서 교사의 독서 프로그램운영 등을 통해 책과 친해지고 바른 생각과 가치관을 성립해 간다.

또한 아름다운 교정 속에 예쁜 숲길 “청청 꿈 돋움 길”의 조성으로 자연 속에서 아름다운 정서를 길러 갈 수 있도록 돕는다.

웃음과 소통과 나눔과 배려가 있는 사람으로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에 힘쓰는 중앙초 이혜숙 교장은 “학생들의 행동을 살피며 마음의 상태를 자주 듣는 일에 힘쓰려 한다.” 며 마음의 건강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독서 교육과 각 학급에 상담실과 우체통을 두어 학생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일에 힘쓴다.


△ 꿈이 커지는 학교

“교사의 존재 이유는 어린 학생들을 잘 다듬어서 나라와 사회를 바르게 이끌어갈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고 말하는 이 교장은 이러한 미래의 ‘인재’로 자라 날 아이들을 향한 애정 어린 조언들을 전한다.

  ▲ 이혜숙  교장
“자기 운명은 자기가 펼쳐가는 것이다. 자기의 행동에 책임지는 것을 배우고 발견한 적성과 소질을 갈고 닦는 일에 힘쓰며 시간의 소중함을 알아 잘 지키고 바르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숨겨진 많은 능력이 우리 아이들 안에 있는데 평범하게 살게 될까봐 두렵다.”고 전하는 이 교장은 학생들에게 사랑과 꿈을 심어주는 학교, 교사가 되어 학생들이 공부하는 의미와 이유를 알고 재미있게 공부하고 발전해 가는 그래서 더 큰 미래와 희망찬 앞날을 위해 도약 할 수 있는 교육을 할 것“을 전했다.

시간의 가치를 알고 존중하는 학생, 집중력 탐구력, 의사결정, 책임감, 겸손, 분별력, 비젼 이타심 9가지의 열매를 키우고 결실을 맺어가는 꿈이 돋는 배움터 중앙초는 오늘도 가정과 학교, 지역 사회가 한마음으로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