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셍태계 산교육 현장 소개...현장 체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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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숲 유치원의 이해 및 필요성”을 주제로 열린 특강에는 군산대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자들과 영유아교육 관련 종사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특강에서 장희정 박사는 한국교육의 현재와 숲 유치원의 필요성, 숲 유치원의 의미와 교육과정, 숲유치원의 효과 및 국내전망 등에 대해 설명했다.
숲 유치원은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숲을 직접 체험하는 일련의 교육과정이다.
아이들이 직접 나무를 만져보고, 다람쥐, 까치 등 다양한 숲속 생물을 관찰하며, 새소리, 바람결 등을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생태 주요체험프로그램으로, 최근 많은 관심을 받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홍경선 교수는 “이번 특강은 지역사회 영유아교육 전문가들과 함께 급속도로 확산되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숲 유치원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고민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장희정 박사는 독일 다름슈타트 대학 교육학·심리학을 전공하고, 독일 프라리부르크 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친 뒤, 현재 한국 숲 유치원 부회장, ㈔나를 만나는 숲 연구실장을 맡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숲 유치원」,「흙에서 자라는 아이들」,「숲으로 가자」가 있으며, 국가 연구개발사업 및 국제 세미나 개최를 통해 한국의 대안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군산=이영노 기자
이영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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