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출신 김종인·한광옥 인수위원장, 최경환·권영세 비서실장 거론



새누리당 박근혜 당선인이 22일 서울 삼성동 자택에서 정권 인수위를 포함한 새 정부 첫 인선을 위한 구상에 착수했다.

우선 예비내각의 성격을 띤 인수위원장을 비롯한 비서실장, 대변인, 인수위원 등의 인수위 명단은 오는 26일 발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당선인은 자신의 대선공약대로 국민통합의 정신을 기조로 한 인수위 구성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대탕평 인사 철학을 구현하려 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 전망이다.

인수위원장에 비영남, 특히 호남 출신 인사들이 거론되는 것은 그런 배경에서다.

박선규 선대위 대변인도 지난 20일 브리핑에서 "당선인이 국민 앞에 약속했던 국민대통합과 민생정부, 정치쇄신을 구현하는 방향으로 인수위의 모든 준비가 이뤄져 갈 것이며 당연히 인선이 그런 방향에서 고민되고 모색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인수위원장은 호남인사 거론, 인수위는 예비내각으로 꾸려 = 인수위는 그리 크지 않은 규모에서 전문성을 중심으로 구성될 거라는 관측이 많다.

박 당선인이 평소 정부 지출을 줄이겠다는 점을 강조해 온 만큼 인수위원 25명 내외를 비롯해 100명 안팎 선에서 결정되지 않겠느냐는 시각이 많다.

또 업무의 연속성상 관례적으로 인수위원 중 상당수가 청와대로 가거나 입각할 가능성이 있음을 고려할 때 지역구 의원은 최대한 배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위원장의 경우, 박 당선인이 "이번 선거 최고의 가치"라고 선거 기간 누누이 언급해 온 국민대통합을 상징하는 인사가 발탁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우선 인사대탕평 차원에서 호남 출신 당 안팎 인사들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이것이 새누리당이 '영남당'이라는 이미지를 불식하며 대탕평을 상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카드이기 때문이다.

당내에서는 박 후보의 `민생 정부' 대선 공약을 뒷받침한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국민대통합 과정을 뚝심있게 추진한 한광옥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이 거론된다.

김 위원장은 출생지는 서울이지만 초대 대법원장을 지닌 조부 고 김병로 선생이 전북 순창 출신이다 보니 호남 인맥으로 분류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낸 한 위원장은 전북 전주 출신이다.

당밖에서는 선대위원장 영입이 유력했던 진 념(전북 부안) 전 경제부총리도 후보군에 포함된다.

안대희 정치쇄신특위위원장은 정치쇄신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인사라는 점에서 후보로도 거론된다.

이와 함께 중도나 진보 성향으로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은 외부 인사가 영입될 거라는 관측도 있다. 선대위원장으로 영입 직전까지 갔다고 알려진 박상증 전 참여연대 공동대표가 본인 의사와 관계없이 거론될 수 있다.

중도 개혁 성향의 서울대 송호근 교수의 이름도 재론될 걸로 보인다.

인수위원은 정책 연속성이라는 측면이 가장 크게 고려될 걸로 알려졌다. 또 입각 가능성까지 고려해 청문회 통과까지 염두에 두고 인선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선거에서 박 당선인의 정책을 총괄한 안종범 의원의 합류가 우선 유력해 보인다. 안 의원이 비대표라는 점도 부담이 덜하다.

인수위 대변인은 이상일·조윤선 공동 대변인 중 한 명이 거론된다. 박선규 선대위 대변인이 그 한 명과 함께 인수위 `입'을 맡을 거라는 이야기도 있다.

이정현 공보단장은 원외인데다 박 당선인의 `복심'으로 통해 청와대 입성 가능성이 가장 큰 인물이지만 인수위 과정에서도 중책을 맡을 수 있다.

당선인 비서실장의 경우, 인수위로 끝나느냐 아니면 청와대 대통령실장까지 이어지느냐가 인선의 관건으로 보인다.

내년 2월24일까지 두 달간 활동할 당선인 비서실장으로 국한할 경우, 최경환 유정복(이상 3선) 의원이 기용될 가능성이 크다.

최측근인 최 의원은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 종합상황실장으로 박 당선인을 보좌해 왔으며 올해 경선 캠프 총괄본부장과 후보 비서실장까지 잇따라 맡았다.

`막후 실세'라는 당내 비판에도 불구하고 박 당선인의 신뢰가 매우 크다는 것이 중론이다.

이번 선거에서 직능본부장을 맡아 전국의 수많은 직능 조직을 꼼꼼히 챙기며 승리에 일등 공신이 된 유 의원의 경우, 박 당선인이 한나라당 대표 시절 비서실장과 비주류 당시 비서실장격(格)을 지내며 박 당선인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측근 중 한 명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인수위에 머물지 않고 청와대에 들어가서까지 비서실장역할을 맡는다면 원외인 권영세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권 전 의원은 올 4·11 총선 당시 사무총장으로 일한 이후부터 박근혜 비대위원장과 폭넓은 교감을 가져오고 있다.

당선인 대변인으로는 선거 기간 내내 함께 하며 박 당선인의 의중을 파악했던 조윤선 대변인의 기용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여성으로 박 당선인과 함께 할 기회가 많은 것도 이런 관측을 뒷받침한다.


◇ `호남 총리'? 靑·정부 측근·전문가그룹 대거 진출할듯 = `박근혜 정부'의 초대 인사 중에서는 국무총리 인선이 가장 관심사다.

박 당선인은 선거기간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단을 막기 위해 대통령 인사권을 분산시키고 헌법에 보장된 총리의 권한과 책임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국민대통합과 인사탕평의 상징적 차원에서 비(非)영남 또는 `호남 총리' 필요성이 당내에서 거론된다.

박 당선인이 영남 출신인데다 이번 선거에서도 TK(대구.경북)에서 몰표를 받았다는 점에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는 논리다.

후보 시절에도 선대위 내에서는 `호남 총리 러닝메이트'설이 강하게 거론됐었고 박 후보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김종인·한광옥·진념 등 인수위원장 후보가 총리 후보 선택지에도 오를 수 있다. 박 당선인이 인수위원장에게 초대 총리를 맡기는 방안을 생각할 거라는 관측도 있다.

또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한덕수(전북 전주) 한국무역협회장을 발탁하거나 이명박 정부 마지막 총리로 안정된 모습을 보인 김황식(전남 장성) 현 총리를 유임시키는 것도 국민대통합 측면에서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은 정치쇄신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확인된 만큼, 총리 후보군에도 오를 거라는 말이 들리지만 영남(경남 함안) 출신이라는 점이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정부 인사로는 박 당선인을 지근거리에서 도와온 전문가 그룹이 대거 진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이 인수위를 거쳐 업무 연속성 차원에서 그대로 정부 각 부처로 진출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 경우 박 당선인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의 김광두 원장이 첫손에 꼽힌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을 전후해 박 당선인을 도와온 김 원장은 거시경제 분야 전문가인데다 이번 선거 기간에도 내년 예상되는 세계적 경제위기에 선제 대응할 것을 주문해온 만큼,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처 컨트롤 타워를 총괄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공약을 책임진 국민행복추진위 각 부문을 이끈 책임자급 인사들의 입각을 점치는 시각도 있다.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출신인 윤병세 국민행복추진위원회 외교통일추진단 단장, 국방장관을 역임한 김장수 국민행복추진위 국방안보추진단 단장, 재정·복지분야 전문가인 옥동석 정부개혁 추진단장 등이 그들이다.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인수위원장이나 총리에 인선되지 않을 경우, 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민주화와 관련된 대통령 직속 위원회를 맡을 수 있다는 설도 나온다.

원외 인사로 전문성과 함께 선거에서 공을 세운 인사들이 정부에 참여하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이혜훈 최고위원은 2007년 경선 당시 박근혜 캠프의 핵심인사로 경제정책 입안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정부에서 능력을 발휘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조윤선 대변인은 문화정책 부문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계속해서 기울여왔다는 점이 고려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학송 유세지원본부장과 이성헌 국민소통본부장도 선거 과정에서 적지 않은 역할을 했고 박 당선인의 신뢰도 적지 않다는 점에서 발탁 가능성이 거론된다.

청와대의 경우, 박 당선인과 손발을 맞춰온 측근들의 기용 가능성이 크다.

박 당선인의 `복심'이자 `박근혜의 입'으로 널리 알려진 이정현 선대위 공보단장은 청와대에서 홍보수석이나 대변인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안종범 의원도 인수위를 거쳐 청와대에서 정책과 관련한 직책을 맡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박 당선인에게 각 분야에서 정책적 조언을 해온 `5인 공부모임' 및 국가미래연구원 출신인 최측근 최외출 선대위 기획조정특보도 청와대 입성이 예상된다.

또 박 당선인이 지난 1998년 정계에 입문할 당시부터 지금까지 지근거리에서 보좌해 온 이재만 보자관과 정호성·안봉근 비서관은 청와대에서도 박 당선인을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지원할 것이 확실시된다.

이밖에도 이번 선거 전략 수립에 큰 역할을 한 권영진·서장은·신동철 `선대위 트로이카'도 인수위 및 청와대 입성 가능성이 점쳐진다.

서울시 정무부시장 및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권영진 선대위 전략조정단장과 역시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낸 서장은 종합상황실 부실장은 신동철 총괄본부 여론조사단장과 함께 매일 전략기획회의를 개최하며 선거 전략을 짜는데 주력했다.

5년 전 경선 당시 정책메시지총괄부단장과 메시지 팀원으로 활동했다가 이번 선거에서도 정호성 비서관과 호흡을 맞춰 박 당선자의 생각을 글로 풀어낸 조인근 전 비상대책위 부실장도 청와대에서 다시 만날 것으로 보인다.

◇ 당 `황우여 체제' 유지 속 `잠룡'들 변수..김무성 거취 관심 = 황우여 대표 체제가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새 정부 출범 후 당청간 긴밀한 업무 협조가 필요한데 박 당선인과 황 대표간 사이에 의견 교환이 잘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어서 구태여 당 지도체제에 변화를 줄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한구 원내대표도 내년 5월까지가 임기이기 때문에 황 대표와 함께 박 당선인이 공약한 법안의 국회 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선거 기간 조용히 당무를 책임지며 안정적 선거 지원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서병수 사무총장도 당에 남아 박근혜 정부 초기 당청 관계의 안정을 기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변수는 당내 거물급 인사들의 행보다.

이번 선거에 일찌감치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박 당선인의 선거 승리에 일조한 정몽준 전 대표는 선거 승리 이후 당내 중진급 정치인으로서 위상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선거 막판 합당을 통해 박 당선인에 힘을 실어준 이인제 의원도 `친정'인 새누리당 내에서 정치적 공간을 넓히기 위한 행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비주류 수장으로 평가받는 이재오 의원은 선거 막판 박 당선인의 지원에 나서기는 했지만 박 당선인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많이 표출해온 만큼, 박 당선인이 이명박 정부 시절 `여당내 야당' 역할을 한 것과 같은 역할을 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박 당선인은 당시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의 수가 무시못할 수준이었지만 이 의원의 경우, 주변에 `자기 사람'이라고 할 국회의원들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상황이 다르다는 지적도 엄존한다.

대선 선대본부장으로서 선거를 승리로 이끈 김무성 전 의원은 보궐선거를 통한 국회 입성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김 전 의원은 차기 당 대표 1순위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