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형 첨단경제도시냐, 盧식 과거형 행정도시냐"

정부의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하루 앞두고 정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계기로 여야(與野)간은 물론 여여(與與)간 갈등이 전방위로 증폭되면서 경인년(庚寅年) 새해 정국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안개 속으로 빠져들 것으로 관측된다.

부처이전 백지화 및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 건설을 골자로 한 수정안을 밀어붙이려는 정부 및 친이(친이명박) 주류측과 `9부2처2청 이전 원안을 관철시키려는 야당 및 친박(친박근혜)계가 정면충돌하면서 정국의 긴장도는 한층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세종시 싸움의 승패에 따라 여야간의 단순한 국정장악력 다툼을 넘어 각 당 및 차기 대선주자들의 정치적 운명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제세력간 한 판 진검승부가 불가피해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 입장에선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의 향배를 가를 잣대라 할 수 있다.

수정안이 탄력을 받으면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해 갈 수 있지만 좌초되거나 동력을 상실해 표류할 경우 국정장악력은 약화될 수밖에 없다. 이는 여권 내부의 역학구도는 물론 차기 대선판도의 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아울러 세종시 논란은 모든 정치, 사회 이슈를 집어삼키는 `블랙홀 역할을 하면서 6월 지방선거 전까지 내내 정국을 뜨겁게 달굴 전망이다.

여야는 이미 불퇴전의 각오를 다지며 결전의 채비를 갖춰 놓고 있다.

초반 여론의 흐름이 전체 판도를 좌우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청와대와 총리실, 친이 주류측은 세종시 수정안 관철을 위해 대대적인 여론몰이에 나설 태세인 반면,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10일부터 세종시 수정 반대를 위한 규탄집회를 잇따라 열어 대정부 압박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여권은 `신(新)세종시의 콘셉트가 돈과 사람이 모이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첨단경제도시라는 점을 집중 부각시킬 방침이다.

세종시 원안은 수도를 사실상 분할하는 것인데다 기존의 기능을 단순히 옮기는 것에 불과하다는 게 정부의 논리다. 정부 관계자는 10일 "원안이 노무현식 `과거형 나눠먹기식 행정도시 개념이라면 수정안은 이명박(MB)식 `미래형 첨단 경제도시"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야당은 세종시가 기업특혜도시로 변질돼 가고 있는 것은 물론 블랙홀처럼 다른 지방으로 가려는 기업을 전부 빨아들여 결국 지방경제가 초토화될 수 있다는 점을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여권 내부에선 박근혜 전 대표의 지난 7일 `원안 배제된 수정안 반대 발언을 계기로 친이, 친박이 일찌감치 첨예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상대를 겨냥한 감정섞인 발언들이 거침없이 쏟아져 나오면서 위험 수위를 넘나들고 있고, 일각에선 당이 `분당사태에 가까운 절체절명의 위기국면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현재로선 수정안 입법작업 역시 쉽지 않다. 약 60명에 달하는 친박계의 도움 없이는 수정안 통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결국 여론의 향배가 대세를 결정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세종시 수정에 대한 지지여론이 높아지면 수정안이 동력을 받으면서 정부와 친이 주류측이 힘을 받고, 역으로 반대 여론이 많으면 야당과 친박이 승기를 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수정 법안의 국회 통과 여부에 따라 이 대통령과 친이 주류측이 내상을 입을 수도, 반대로 박 전 대표와 야당이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그 과정에서 여야 모두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조기 전당대회 논란이 본격적으로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권 관계자는 "세종시 문제는 폭발력이 워낙 커 그 파장을 가늠하기 힘들다"면서 "논란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는 결국 여론의 흐름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이에,청와대와 정부는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찬성 여론을 확산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물론 야권과 친박계 설득 작업도 병행할 예정이지만, 충청도민을 상대로 한 직접 설득에 방점을 두고 있다.

청와대는 이명박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에 대국민 입장 발표를 통해 세종시 수정에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한다는 복안을 갖고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권 방문 ▲박근혜 전 대표와 회동을 통한 설득 ▲이완구 충남지사와 심대평 의원 등 충청권 핵심인사들을 만나는 방안 등도 신중히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운찬 총리는 세종시 수정에 사활을 건 만큼 수정 여론 확산에 `올인한다는 계획이다. 정 총리는 11일 수정안 발표 이후 주요 방송사와 인터뷰를 갖는데 이어 대전을 방문, 현지 방송3사와 공동대담을 통해 수정안을 직접 설명한다.

특히 정부는 세종시 수정안 발표 이후 유력 기업들의 세종시 입주 계획을 추가로 발표, 분위기를 띄우는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몽준 대표와 친이계도 전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 수정안이 나온 뒤 당 지도부가 충청지역에서 설명회 등의 방식으로 설득에 나서는 한편 내부적으로는 의원총회를 열어 당론을 수렴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실제로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0일 당·정·청 수뇌부 회동에서는 `충청지역 여론 설득에 대한 계획과 실천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당내 비주류인 친박계는 박 전 대표가 "원안이 배제된 안에는 반대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밝힘에 따라 박 전 대표를 중심으로 `수정안 반대의 단일대오를 형성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박 전 대표가 사실상 `지침을 내린 만큼 일부 중진이 제기한 `타협론도 동력을 잃고 가라앉을 것으로 점쳐진다.

비록 친박계가 세종시 수정에 반대하는 여론 확산에 직접 나서지는 않겠지만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올 경우 `신뢰와 원칙이란 당위성을 내세워 반대 입장에 설 것으로 보여 계파간 대립이 심화될 전망이다.

반면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공동보조 속에 수정안이 발표되는 11일부터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원내.외에서 `원안 사수를 위한 대국민 여론전을 대대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전문가 초청 토론회와 대국민 보고대회를 통해 수정안의 문제점을 논박하는 한편 전국의 혁신도시를 순회하며 세종시 문제를 국가 문제로 부각시키고 충청권과 국회에서 규탄대회를 통해 여론몰이를 시도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10일 정세균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와 전국 당원들이 계룡산에서 `원안사수를 위한 결의대회를 열고, 다음 주를 `국가균형발전 주간으로 지정해 수정안 반대를 위한 대국민 홍보전에 당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충청권을 지역기반으로 둔 자유선진당은 세종시 원안 고수에 명운을 걸고 충청지역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갖는 등 강경 투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수정안 발표 당일인 11일 충남 천안의 충남도당 사무실에 전진기지격인 `세종시 원안사수 투쟁본부를 설치하고, 지역.사회단체와 주민들과 연대 속에 세종시 수정 반대 여론 확산에 주력하기로 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다음달 설 연휴를 전후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민심의 흐름이 가닥을 잡는 중대 고비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원본 기사 보기:신대한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