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제금융시장 전망과 주요 통화별 효과적 차입전략 논의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김용환 은행장은 19일 홍콩에서 ‘2013년 국제금융시장 전망 및 수은의 효과적 차입 전략(Outlook for 2013 Global Capital Markets and Korea Eximbank’s Successful Funding Strategy)’이란 주제로 ‘라운드 테이블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김용환 수출입은행장(왼쪽에서 세번째)이 19일 홍콩에서 '2013년 국제금융시장 전망 및 수은의 효과적 차입 전략'이란 주제로 콘퍼런스'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콘퍼런스는 효과적인 외화차입 전략을 모색하고 글로벌 투자은행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아시아 금융의 중심지인 홍콩에서 열렸다.
 
BNP파리바, 도이체방크,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20여 개 세계 유수의 투자은행들과 아시아·한국 자본시장 부문 대표 40여 명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선 국제금융시장의 최근 동향과 전망, 수은의 차입 방식 다변화 방안 등이 심도 있게 다뤄졌다.
 
이번회의는 2011년 9월 처음 개최된 콘퍼런스는 지난해 2월에 이어 올해가 세 번째다.

김용환 수출입은행장은 환영사를 통해 "올해 세계 경제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유로존 경기 침체 장기화와 미국의 재정지출 축소 등 위험요인도 상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행장은 이어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관련해선 “지난주 북한의 핵실험에도 한국 금융시장이 안정을 보이며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면서도 “만일을 대비해 사전에 여러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를 점검하고 면밀히 모니터링을 할 것”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본격적인 패널 토론에선 최근 국제금융시장 동향, 주요 통화별 차입시장 전망과 효과적인 차입전략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다.
 
아시시 말홀트라(Ashish Malhotra) 뱅크오브아메리카(BOA) 아시아 자본시장 본부장은 “올해는 미국채 금리 상승 전망 등으로 유동성이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는 변곡점(The Inflection Year)을 맞이할 수도 있다”고 전망한 뒤 “채권시장은 물론 자본 시장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이먼 크리스프(Simon Crisp) JP모건 자본시장 담당 본부장은 “아시아 지역이 중국, 인도 등을 중심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본 뒤, “수은의 신용등급 상승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지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