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6일 박기춘 원내대표의 전격적인 양보안 수용을 새누리당이 거부한 것과 관련, "방송전체를 통제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상파의 공정성과 공공성 회복을 위한 민주당의 오늘 제안을 거부하는 것은 현재 이미 장악된 지상파는 그대로 둔 채 유선방송마저 장악하겠다는 의도"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박기춘 원내대표는 이날 ▲공영방송 이사추천시 특별정족수안 도입 ▲언론청문회 즉시 실시 ▲김재철 MBC 사장의 비리혐의 검찰수사 등 '정부조직개편 3대 요구'안을 새누리당에 제안했다.

그러면서 "3대 조건을 수락한다면 막판 쟁점이었던 IPTV(인터넷TV)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인·허가권과 법령 제·개정권을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겠다"고 약속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방송의 공정성 확보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제안을 새누리당과 청와대는 정부조직법과 관련이 없다고 즉각적으로 거부했다"며 "제안만 하면 '새로운 제안이 아니다', '관련이 없다'고 거부하고 있다. 너무 성급하고 원안에만 집착하는 소아적인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그동안 야당이 방송의 미래부 이관을 반대했던 것은 이명박 정부 내내 지상파 방송의 공정성 훼손이 심각해졌기 때문"이라며 "그런 상황에서 유선방송의 공정성마저 훼손될 것을 크게 우려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심어린 야당의 제안을 원안사수 입장에서만 거부할 것이 아니라 전향적으로 수용해 줄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나무만 보고 숲을 놓치지 말, 봉우리만 보고 산을 놓치지 말고 새로운 해법에 대한 전향적인 고민과 수용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표류를 막고 난맥상을 해결해야 할 1차적 책임은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여당에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