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여야가 정부조직개편안을 합의함에 따라 박근혜 정부의 핵심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출범이 가능해졌다.

아직 국회 본회의 통과와 최문기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남아있는 만큼 정식 출범은 4월초께가 될 전망이다.

이날 여야가 합의한 정부조직개편안은 이번 주 중 국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이를 통과할 경우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해 미래부의 시행령과 시행 규칙을 제정,
직제개편 등을 하게 된다.
미래부의 직제는 인수위 원안대로 2차관·4실·7국·14관·67과가 유력하다.

산하기관을 제외한 미래부의 본부는 과천에 둥지를 튼다.
방통위와 교과부 등 관계부처는 이미 과천청사 입주 계획을 마련해놨다.

인력은 방통위 350명, 교과부 250명, 행안부·지경부 각 100명씩 총 800~850명이 될 전망이다.

방통위 관계자는 "미래부가 과천에 자리 잡기까지 14일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르면 4월 첫주 과천에서 업무를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관은 미래부 출범 후 약 2주가 지난 뒤에야 업무를 시작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최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통상적으로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장관이 되기까지 15일 이상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아무리 빨라야 4월 중순 이후에 장관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여야는 인터넷(IPTV)와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업무를 미래창조과학부로 넘기기로 최종 합의했다.

특히 방송의 공정성을 위해 3월 임시국회에서 국회 방송공정성특위를 설치하기로 했다.
특위의 위원장은 민주통합당에서 맡게 되며 활동시한은 6개월이다.

법률 제·개정사항이 있을 경우 활동이 끝나고 1개월 이내에 소관 상임위에서 법제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