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허술한 인사 검증 문제 있어…“사후약처방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

새누리당이 22일 청와대의 인사시스템을 비판하고 나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상일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국민의 눈에 한심하게 비친 것은 청와대의 허술한 인사 검증”이라며 “청와대는 더 이상 인사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보다 철저하고 체계적인 인사 검증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또 김학의 전 차관을 둘러싼 성접대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의혹의 중심인물인 법무차관이 사퇴했다”며 “건설업자가 벌인 문란한 파티에 참석한 인사로 법무차관 이름이 오르내린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국민은 큰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중소기업청장 후보자직에서 물러난 황철주씨의 경우나 오늘 사퇴한 김병관 국방장관 후보자의 경우도 청와대의 인사검증에 구멍이 뚫려 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주장했다.

이어 “장·차관급 인사 과정에서 허술한 검증으로 국정운영에 큰 차질을 빚게 한 관계자들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누리당의 이 같은 지적은 최근 청와대의 인사시스템을 둘러싼 여론이 심상치 않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조직법 처리와 새 정부 인사들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지나치게 박근혜 대통령의 눈치를 보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계속 제기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식을 접한 시민들은 김병관 국방부장관 후보자와 김학의 법무부 차관, 황철주 중소기업청장 후보자가 스스로 물러난 후에야 문제삼고 나서 “사후약처방이 아니냐”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