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조직 개편 법안 처리를 마무리하며 한시름 덜어낸 새누리당이 23일 부실 인사검증 책임론과 성접대 의혹 확산으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는 출범한 지 한 달도 안 된 '박근혜 정부'의 국정 추동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로 이어지고 있다.

당장 4·24 재보선을 치러야 하는 새누리당으로서는 발등의 불이 떨어진 셈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18∼21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44%로 나타난 점도 신경쓰이는 대목이다.

우선 '의혹 백화점'이라는 비판을 받아온 김병관 국방장관 내정자의 자진사퇴로 중도 낙마한 새 정부 주요 공직자가 5명에 달하면서 당내에서는 '부실 인사검증'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민주통합당이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서도 '부적격론'을 적극 거론하며 임명철회를 요구하고 있어 새누리당의 고심은 깊어질 전망이다.

이상일 대변인이 전날 "청와대의 인사검증에 '구멍'이 뚫려 있음을 보여준다"며 인사검증 관계자들의 책임을 거론하는 등 이례적으로 강경한 논평을 내놓은 것도 맥을 같이한다.

한 중진 의원은 이날  "인사파동에 이르는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무기력함을 보이고 있다"며 "부실 인사검증 등에 대해 당 지도부가 청와대에 할 말은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조직 개편 협상 과정에서 새누리당이 '청와대 눈치보기'로 일관했다는 당 내부의 지적과도 연결된다.

정부조직 개편 막판 쟁점과 관련, 야당 요구안을 전폭 수용하는 데 있어 '청와대 요청'이 있었고, 이에 반발해 전날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표결 시 협상 당사자인 김기현 원내 수석부대표와 문방위 간사인 조해진 의원이 기권표를 행사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초선 비례대표인 주용순 의원은 전날 본회의 직전에 열린 의원총회에서 '박근혜 정부'의 인사문제, 당 지도부의 협상력 부재 및 청와대 눈치보기 등을 적극 거론하며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성접대 의혹 파문도 새누리당을 곤혹케 하고 있다.

한 친박(친박근혜)계 의원은 "관련 사건이 전 정권 시절 일어난 일이지만 김학의 전 법무차관의 연루설이 제기되면서 마치 현 정권의 스캔들처럼 비치고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또한 이날 한 언론이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새누리당 현역 의원 3명의 연루 의혹을 제기,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한 핵심 당직자는 "아직 실체가 정확히 드러나지 않은 만큼 섣불리 말할 수 없다"며 "정부조직 개편으로 일단 정상궤도에 오르기는 했지만 국정이 잘 굴러갈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