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신규임용시험 시ㆍ도교육청 공동관리위원회 올 3월에 확대 시행된 3~5세 누리과정 지원 강화를 위하여 2013년도 공립유치원교사 추가정원 390명을 선발하여 이르면 9월 1일자부터 임용계획이다.

교육부는 누리과정 확대 시행에 따른 수용여건을 감안하여 공립유치원 신ㆍ증설을 추진하였고, 이에 필요한 공립유치원 교사 정원 390명추가확보하였으나, 

2013년도 임용시험 변경공고와 관련한 서울 행정법원의 유치원 임용시험 변경공고 취소 판결에 따라 정규교사의 현장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와 시ㆍ도교육청에서는 시ㆍ도공동관리위원회 임시회(’13.5.9)를 통해 질높은 3~5세 누리과정구현될 수 있도록 추가정원 390명  선발예정이다.

2013년도 추가임용시험의 출제 및 채점시ㆍ도교육청 공동관리위원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위탁ㆍ계약하여 추진하게 되고,

5월 21일에 시ㆍ도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세부사항공고하고  이후 6~7월에 걸쳐 1차, 2차 시험진행될 예정이며, 8월 중에  사전연수를 거쳐 이르면 9월 1일자부터 임용 계획이다.

2013년도 공립 유치원 임용후보자 추가선정경쟁시험(이하 임용시험) 전형방식다음과 같다.

공립유치원 임용시험 전형 및 출제방식
(1차) 교직(논술), 교육과정(기입형,서술형)
(2차) 심층면접,  교수ㆍ학습과정안 작성, 수업실연 등

한국사 능력검사 인증(3급 이상)은 ’13.9.1 이후 시행되는 임용시험부터 적용되는 것으로 이번 시험에는 해당없음

이번 임용시험을 통해 전문성 역량이 뛰어난 교원을 임용함으로써 유아교육의 질을 개선하고, 내실 있는 연령별 누리과정운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는 향후에도 3~5세 누리과정 지원질높은 공립유치원 교사를 확보하기 위하여 연차적으로 공립유치원 교사를 지속 증원ㆍ임용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