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암각화의 보존 문제를 놓고 울산시와 문화재청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문제 해결을 위해 국무총리실이 본격적으로 나섰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일 울산에 도착해 먼저 울주군 언양읍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직접 찾아 박맹우 울산시장으로부터 반구대 암각화 현황과 관련된 상황을 들었다.

정 총리는 10여 년 동안 암각화 보존 방안이 논의됐어도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며 그 사이 암각화는 점점 훼손돼 가고 있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반구대 암각화는 현존하는 인류 최초의 고래 사냥 기록을 담은 선사시대 문화유산으로 인근 사연댐이 건설된 이후 매년 5~6개월 정도 물에 잠겨 훼손 우려가 큰 문화재다. 문화재청은 사연댐 수위를 낮춰 암각화를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울산시와 시민들은 생태제방안을 내세우고 있다.

울산시는 수리모형 결과에 따르면 수위를 낮추면 유속이 급격하게 빨라져 암각화 훼손은 더욱 가속화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수위가 낮아지면 댐으로서의 기능을 잃게 돼 식수난을 겪게 되는 만큼 문화재 보존과 물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려면 생태제방안이 적합하다며 이 안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문화재 보존 문제와 시민의 식수 문제가 맞물려 있는 만큼 두 가지 사안을 동시에 해결해야 하니 어렵다고 전했다. 문화재를 보존하려면 여러 절차를 거쳐 계획해야 하는데 하루빨리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정 총리는 반구대 암각화 방문을 마친 후 롯데호텔 울산으로 자리를 옮겨 박맹우 시장, 지역 출신 현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비공개로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과 관련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서 과연 새로운 해법이 나왔는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