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대정부 질문서 정운찬 총리로부터 2~3개월내 지정 답변 끌어내
-이 대통령 “광주․대구 R&D특구 지정 행정 준비작업 착수” 지시

민주당 강운태 의원(광주 남구)은 5일 이명박 대통령이 광주R&D특구 지정 작업에 착수할 것을 관계부처에 지시한 것과 관련 “지난 2월9일 국회대정부 질문에서 조기 지정을 촉구한 것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국회대정부 질문에서 광주R&D특구를 조기 지정해줄 것을 촉구했으며, 정운찬 국무총리로부터 “2~3개월 내에 지정하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얻어냈다.

강 의원은 그러나 “광주R&D특구는 연구기능뿐 아니라 중소기업과 대학 등이 들어서는 연구․생산 특화단지로 조성돼야 한다“면서 ”특히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해외 자본가들의 투자가 가능한 개방형으로 하고, 중국․일본의 자본력이 결합된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모범적 사례가 되도록 국제협력단지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광주R&D특구는 현재 5,123만㎡(기존공단 편입 3,035만㎡+신규공단 조성 2,088만㎡)의 면적에 걸쳐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므로 명실상부한 특구가 되기 위해서는 1,980만㎡ 가량의 부지를 추가로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또 “원스톱 서비스를 위해 R&D특구 지원본부를 설치하고 헬스케어 연구소, 플라스틱 태양전지 연구소, OLED연구소 등 특화된 연구소를 설치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5일 대구시와 경북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광주와 대구를 R&D특구로 지정하는 행정적 준비작업에 착수하라”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