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 성산-문산구간 경의선 복선전철 개통을 앞두고 수혜지인 경기서북부지역이 눈길을 끌고 있다.

경의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고양, 파주 등 경기 서북부 지역이 본격적인 전철 시대를 맞는 것으로 서울과의 접근성이 한결 좋아진다. 그 동안 단선철도로 운행되어 배차간격이 원활하지 않았던 것을 감안할 때 이 같은 호재는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까지 관심을 집중시키게 하는 요소다.

통상 전철이 개통되면 교통여건 개선 외에도 편의시설 확충이 이어져 부동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따라서 역세권 단지의 경우 입주 후 프리미엄까지 노릴 수 있다.

경의선 복선전철 주변의 미분양 아파트도 전철 개통 효과를 톡톡히 볼 것으로 기대된다. 미분양의 경우 전철 개통 호재와 더불어 금융조건과 옵션제공 등의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에 잘만 고르면 주택마련 부담도 덜 수 있다.

게다가 지난 12일 정부가 미분양주택 해소 등 경제활성화 세제지원방안을 발표하면서 신규취득하는 주택의 양도세 감면(과밀억제권역 50%, 기타지역 100%)도 받을 수 있어 경기지역 아파트는 역세권과 세제혜택 등 1석2조의 효과를 얻게 된다.

다음은 부동산1번지 스피드뱅크(www.speedbank.co.kr)가 꼽아본 경의선 복선전철 주변 분양?미분양 주요 단지들이다.

<분양>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 두산건설= 두산건설은 고양시 탄현동에 주상복합 아파트를 연내 분양할 예정이다. 총 2772가구로 구성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주상복합 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단지 안에는 상업·문화여가시설 등도 함께 들어서 차별화된 주거타운을 선보일 예정이다. 사업지는 경의선 복선 전철 및 제2자유로 개통을 앞두고 있어 개통 이후 서울 및 파주와의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파주시 교하신도시 한양= 한양이 경기 파주시 교하신도시 A-4블록에 780가구 아파트(85∼148㎡)를 분양한다. 향후 제2자유로·제2외곽순환도로·경의선 복선전철 운정역(’09),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등이 개통되면 교통여건이 더욱 양호해진다. 운정역이 도보로 이용가능하며 운정역 주변은 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서울 마포구 아현뉴타운 대우건설·삼성물산= 대우건설과 삼성물산은 6월쯤 마포구 아현뉴타운 3구역에서 3063가구 매머드급아파트를 선보인다. 일반분양 분은 413가구(79~317㎡)다. 지하철5호선 애호개역이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아현뉴타운은 용산과 가까워 용산재개발의 수혜가 예상된다. 또 마포대교만 건너면 여의도가 나오며 강변북로나 올림픽대로를 이용해 강남으로 이동하기도 수월하다.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대림산업·삼성물산= 대림산업과 삼성물산은 서울 서대문구 가재울뉴타운 3구역에서 3304가구 매머드단지를 연내 분양한다. 사업지는 최고 35층 52개 단지로 건립된다. 일반분양분은 707가구다. 지하철 6호선 수색역이 도보 10분 거리다. 또 인천공항철도 수색역이 2010년 1월쯤 개통되며 경의선 복선전철도 개통을 앞두고 있다. 신촌과 상암DMC가 가까워 생활편의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미분양>

고양시 덕양구 중흥건설= 중흥건설은 행신2차 중흥S-클래스 타운하우스를 분양 중에 있다. 중흥S-클래스는 지하2층에서 지상4층 109㎡, 110㎡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에는 차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되며 15층 아파트의 두 배 거리인 80미터의 동간거리를 갖추고 있어 일조권 및 채광성과 통풍성을 확보한다. 중흥S-클래스가 들어서는 행신2지구(D-4블록)는 경의선 복선전철 행신역과 차로 5분 거리에 있으며, 제2자유로 강매IC(2011년 개통 예정)와 인접해 있다.

고양시 일산서구 신동아건설= 신동아건설은 경기도 일산구 덕이지구에 ‘하이파크시티 신동아 파밀리에’를 분양 중이다. A2.A3,A4 블록을 합하면 총 3316가구 대단지로 단지 내에 수영장, 골프연습장,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 시설이 갖춰진다. 사업지인 덕이지구는 일산신도시와 인접해 있고 지하철 3호선 대화역과 경의선 탄현역이 가깝다. 자유로 이산포IC와도 바로 연결돼 서울과의 접근성도 뛰어나다. 주변에는 호수공원, 이마트, 하이마트, 일산 서구청 등 편의 및 행정시설이 위치해 있다.

고양시 일산동구 GS건설= GS건설은 고양시 일산동구 식사지구에서 자이를 분양 중이다. 고양 식사지구는 민간 도시개발 대단지로서 123만㎡ 규모에 총 1만여 가구가 들어서는 민간사업 중 수도권 최대 단지다. 일산 신도시뿐만 아니라 주변에 기반시설이 잘 갖춰진 택지지구들이 많은 편으로 풍동 1,2지구와는 맞닿아 있고 일산2지구와도 가깝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