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경쟁력 100점 만점에 36.,3점에 그쳐

기후변화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의 경쟁력이 최저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은 에너지관리공단과 함께 지난해 말 1738개 에너지다소비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산업계 기후변화 경쟁력 지수(Korea Climate Change Index: KCCI)'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기업들의 기후변화 경쟁력이 100점 만점에 평균 36.3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기후변화경쟁력지수는 기후위험, 기후성과, 시장기회, 정책협력 등 해당 문항을 조사해 문항별 점수는 목표치에 얼마나 근접하는지를 0에서 100까지 점수로 환산한 값으로 100에 가까울수록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 것이다.

부문별로 보면 기후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하는 '시장기회' 점수는 19.3점, 온실가스 감축정책에 협력을 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책협력' 점수는 25.2점, 기후위험을 줄이기 위한 실제적인 투자를 나타내는 '기후성과' 점수는 27.4점에 그쳤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국내기업들이 기후변화로 창출되는 신규시장인 CDM(청정개발체제), 탄소펀드 투자에 소극적임을 말해주는 것"이라면서 "아울러, 탄소정보공개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점은 정책협력 점수를 낮춘 원인"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기후변화에 대한 대처능력을 나타내는 '기후위험' 점수는 72.6점으로 다른 부문보다 높게 나왔다. 이는 기업들이 지난해 어려운 경제여건에도 에너지 절약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려는 노력이 반영된 것이라고 풀이된다.

업종별로는 금속 39.5점, 제지목재 36.7점 , 식품 35.9점 , 화공 35.4점 등으로 다소 점수가 높았다. 업종별 우수기업은 삼성전기, 고려제지, 씨제이 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코오롱, 삼성코닝정밀유리, 한국동서발전 등이 선정됐다.

지속가능경영원 관계자는 "매출액 규모가 클수록 점수가 높게 나왔다"면서 "중소기업의 기후변화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온실가스 저감실적을 향상시키고, 시장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민·관 투자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기술적 경제적 부담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하지 못하는 중소기업에게 대기업이 기술·자금을 투자·지원하고, 온실가스 감축으로 발생된 탄소배출권으로 투자비를 회수하게 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