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서해상 초계함 침몰 닷새째인 30일 정부의 진상 은폐 의혹을 제기하며 전방위적인 대응에 나섰다.

사건 발생 나흘이 지나도록 원인 규명이 명확히 되고 있지 않은 데다 실종자 구조.수색 작업도 가시적 성과를 거두지 못한채 지연되면서 국민들의 불신이 고조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특히 군의 부실한 초동대응이 도마 위에 오르고 사건 원인 등에 대한 군의 설명이 오락가락하자 정부와 군당국이 "무엇인가 숨기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집중포화를 퍼부었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사고발생 시점, 지점, 침수위치, 사고원인이 전부 시시각각 오락가락하니 군 당국의 능력, 해군의 역량에 대해 기본적인 신뢰마저 흔들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지원 정책위의장도 "세계적인 IT강국에서 우리 해군은 최하수준의 능력을 갖췄다"고 질타한 뒤 "정부는 저질수준의 언어희롱을 하지 말고 원인규명과 구조수색에 만전을 기하라"고 촉구했다.

당 진상조사특위 위원장인 문희상 의원은 "정부당국은 말로만 국민에게 안심하라고 하나 네번에 걸친 안보장관회의 주재하면서 결과는 한 가지도 나온 게 없다"며 정부의 위기대응력 부재, 안보상 허점을 문제 삼았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초계함 침몰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본회의 긴급현안질의와 정보위 개최, 국회 진상조사특위 구성 등을 촉구했다.

민주당은 특히 지방선거 이슈들을 단번에 집어삼킨 이번 사태가 향후 국민들이 현 정권에 등을 돌리는 결정적 계기로 작용하며 `정권 심판론'을 폭발시킬 중대 사안으로 보고 사태의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 핵심 당직자는 "현재까지 정부의 대응을 보면서 국민들은 국민의 생명조차 보호하지 못하는 총체적 무능에 대해 절망하고 있다"며 "이는 민심이 정권에서 총체적으로 떠날 수 밖에 없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와 창조한국당 이용경 의원도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강 대표는 "정부가 뭔가를 알고 있으면서도 은폐하는 것이 아닌지 국민이 의혹의 눈초리를 갖고 있다"고 주장했고, 이 의원은 "이번 참사의 전모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더 이상의 시행착오를 없애기 위해 전면적인 국정조사를 당장 발동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