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숨진 한 준위에 보국훈장 광복장 추서"

한나라당은 31일 천안함 침몰 사건과 관련해 야당과 언론이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는 것과 관련, "지금은 실종자 구제에 전념하는 게 최선인 만큼, 우리 군을 신뢰하고 침착하게 기다리자"고 촉구했다.

한나라당의 이런 입장은 야당의 비판이 6.2 지방선거를 겨냥한 정치 공세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야당은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특위 구성이나 국정조사실시 등을 주장하고 있다.

정몽준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진실규명이나 책임추궁은 앞으로도 시간이 있다고 본다"면서 "지금은 실종자 구조에 전념하는 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군은 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만큼 국민 모두는 군을 신뢰하고 침착하게 기다려야 한다"며 "고 한주호 준위의 애국심과 순국의 정신을 기려정부는 고인에 대해서 특진, 훈장추서, 국가보상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두언 지방선거기획위원장도 "초계함 침몰 사고가 지방선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들이 있다"면서 "국가안위를 선거와 연관짓는 태도는 부적절하다.

만약에 그런 측이 있다면 국민의 냉엄한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장관 출신으로 중앙당 상황실장을 맡은 김장수 의원은 전날 실종자 수색작업 중 숨진 한주호 준위 사망 사건과 관련, "내달 1일 영결식이 해군작전사령부장으로 치러지며, 정부는 고인에게 보복훈장 광복장을 추서할 예정"이라고 보고하고"당 차원에서 조문이나 유가족 위로 등의 조치와 함께 잠수요원들에 대한 격려도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요청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사건과 관련, 당분간 비상대책회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중앙당 상황실에 접수되는 국민의 목소리나 건의사항을 국방부 등과 협조해 실종자 구조작업 등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 최고위원들은 이날 회의에 앞서 정몽준 대표의 제안으로 고 한주호 준위를 기리는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