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출범 무산시키려는 시간끌기 전략"

철도 파업과 관련, 경찰의 추격을 피해 조계사로 숨어들어간 철도노조 지도부가 "종교계가 중재에 나서줄 것을 부탁한다"고 했다.

그러나 대통령까지 나서 부인하는데도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은 민영화 수순"이라고 우겨온 철도노조가 느닷없이 종교계에 중재를 요청한 것에 대해 순수하지 않다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 느닷없는 제안에, 조계종도 당혹해하고 있다.

철도노조의 주장은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 문제에 대한 사회적 논의 기구를 구성하거나, 국회에 소위를 구성하자"는 기존 주장의 연장선상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경찰의 체포영장 집행을 피해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은신하고 있는 박태만 전국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앞에서 둘째)이 25일 오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극락전에서 나오고 있다. /이준헌 기자

국토부는 그동안 사회적 논의 기구를 구성하자는 철도노조 주장에 대해 "수서발 KTX 문제는 정부와 코레일, 철도 전문가들이 수차례 논의한 끝에 내놓은 방안"이라며

"이제 와서 다시 논의하자는 건 2015년 개통 예정인 수서발 KTX 자회사 출범을 지연시키기 위한 전략에 불과하다"고 비판해왔다.

국토부 관계자는 25일 밤 "철도노조가 이번에 종교계 중재를 요청한 것도 또다시 시간 끌기를 하려는 의도가 없지 않다"고 말했다.

코레일 자회사 설립 문제에 대해 좀 더 시간을 끌 경우 2015년 운행을 시작하는 수서발 KTX 운영을 코레일이 맡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자회사 설립을 자연스럽게 무산시키려는 것이다.

철도노조는 그동안 철도산업 발전 방안을 함께 논의하자는 정부의 요청을 여러 차례 거부해왔다. 정부가 마련한 공청회 자체를 저지해서 무산시킨 적도 있다.

전문가들은 "가뜩이나 정치 투쟁으로 확대돼 해결점을 찾기 어려운 철도 파업 문제에, 이제 와서 종교계까지 더 끌어들이는 것은 결코 해결책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지금 파업을 끝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정부·코레일·철도노조 등 세 당사자가 모여 사실을 근거로 합리적인 해결점을 찾는 것이지, 정치권, 사회단체에다 심지어 종교계까지 끌어들인다면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해결책 없이 시간만 계속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