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계 주요인사, 협력확대 의지 시사"

박근혜 대통령이 제44차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일명 다보스포럼) 개막 전야인 21일(현지시간) 저녁 다보스 벨베데레호텔에서 열린 '2014 한국의 밤'(Korea Night) 행사에 참석, '코리아 세일즈'에 나섰다.

[핫포토] 다보스 행 열차 탑승한 박 대통령 관련 이미지

'한국의 밤'은 전국경제인연합이 다보스포럼을 계기로 우리 기업인이 세계적 명사들과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 동시에 한국 문화를 홍보하는 무대로 삼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열어온 행사.

박 대통령은 이 행사에 참석한 세계 유수의 기업 관계자들에게 창조경제를 중심으로 한 우리 정부의 경제혁신 정책과 세계 최고 수준의 IT인프라 등을 소개하고 글로벌 기업 CEO(최고경영자)들에게 한국에 대한 투자 확대를 요청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은 것이다.

박 대통령_500

박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한국의 창조경제에서 글로벌 경제를 선도할 투자기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 "기업활동을 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만들고 세계의 기업들이 한국에 마음껏 투자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있다", "한국을 통해 세계 주요 경제권을 자유롭게 넘나들면서 비즈니스 기회를 넓혀가기 바란다", "한국의 혁신역량과 잠재력을 믿고 투자하셔서 한국과 함께 성장해가는 동반자가 돼달라"며 투자권유에 '올인'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한국이 외국인투자촉진법을 개정하고 규제를 혁파하는 등 외국인 투자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점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지구촌 전체로 확대하는 점 등 한국이 투자하기에 가장 좋은 나라 중 하나임을 적극 홍보했다.
박 대통령_500

또 홍보대사 자격으로 참석한 가수 싸이를 언급하며 "'강남스타일'이라는 노래가 뉴미디어인 유튜브와 결합돼 전세계 18억 인구에게 즐거움을 주며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경제에도 기여한 것이 창조경제의 좋은 사례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이날 행사에는 존 넬슨 로이드 회장, 다카히로 미타니 일본공적연금(GPIF) 이사장, 데이비드 시튼 프로오르 회장, 야콥 프랜켈 JP모건체이스 인터내셔널 회장, 스티브 볼츠 GE 발전·수력 회장, 슈조 수미 도쿄마린 홀딩스 이사회 의장, 폴크마 데너 보쉬 회장, 쉐이크 살만 알칼리파 바레인 석유공사 명예회장 등 세계 경제계 핵심인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박 대통령 스위스와 직업 교육 협력 강화해야 관련 이미지

청와대는 이들 세계 경제계 주요 인사가 우리나라에 대한 깊은 관심과 향후 협력 확대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밝혔다.

우리 측 재계 인사로는 허창수 전경련 회장을 비롯해 한덕수 무역협회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구자영 SK이노베이션 부회장, 김재열 삼성엔지니어링 사장,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 등 30여명이 참여했다.

박 대통령이 창조경제의 사례로 드는 가수 싸이도 홍보대사 자격으로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