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새정치연합 중앙운영위원장이 5일 부산의 한 웨딩홀에서 열린 신당 창당 설명회에 참석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은 5일 민주당과의 통합 신당 창당 합의에 대해 "새 정치가 기존세력에 먹히는 게 아니라 (새 정치를) 전면에 내세우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부산을 방문, 통합신당에 대한 설명회를 가진 자리에서 이번 합의를 '새정치를 위한 승부수'라고 규정한 뒤 "합당 형식이 아니다. 제3 지대에서 새로운 정당을 만드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이같이 밝혔다.

안 위원장의 이 같은 언급은 민주당 일각에서 '제3지대 신당 창당을 통한 통합방식'에 대해 민주당 해산 후 신당에 합류하는 게 아니라 민주당과 신당이 '당대당 통합'하는 방식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반박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안 위원장은 설명회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저희는 아직 당이 아니니까 그것(당대당 통합)은 아예 처음부터 논의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했다.

민주당 일각에서 '당대당 통합'에 대해 이미 합의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서도 "갑자기 이렇게 하루만에 방법이 나오거나 그럴 것 같지는 않다. 미리 무엇을 상의한 것도 전혀 없는 상황에서 시작했으니까…"라며 부인했다.

또 '그렇다면 민주당도 해산한 뒤 신당에 합류해야 한다는 입장이냐'는 질문에는 "큰 합의는 합의문에 다 있다"며 "어떤 방법이 가능하고 또 어떤 방법이 국민이 바라는 민심을 담을 수 있는 그릇을 만들 수 있는지에 모든 관심이 쏠려 있으므로 검토를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 의원은 설명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강정책을 새로 만든다는 것"이라면서 "정치·경제·사회·대북 등 여러 분야에서 틀을 새롭게 규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정당으로 새롭게 만들 수 있고, 절대로 종북 논란에 휩싸이지 않는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하는 정치세력을 새로 구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또 "기존 야당의 관성을 절대로 답습하지 않겠다는 것을 이 자리에서 반드시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중앙뉴스 / 윤지현 기자 / cloveris@naver.com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