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남경필 의원과 김상곤 경기교육감의 도지사 출마 선언으로 6·4 지방선거 경기지사 여야 후보 진용이 '4대4 대결구도'로 갖춰지면서 당내 경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4명이 나선 새누리당은 홍문종 사무총장이 5일 "지방선거 전략공천은 없다"고 밝히면서 경선이 기정사실화됐다.

그러나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창당하는 '제3지대 신당'의 지도체계와 경선 방식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으면서 야권에서는 예비후보들간 셈법이 복잡해졌다.

5일 현재 새누리당에서는 원유철 의원, 정병국 의원, 김영선 전 의원, 남경필 의원이 경기지사 경선 빅매치를 예고하고 있다.

원 의원은 이날 남 의원의 경기지사 출마 선언과 관련, 성명서를 내고 "'무늬'만 경선이 아닌 도민들이 직접 참여해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출하고, 축제의 장이 되는 아름다운 경선을 만들자"고 제안했다.

정 의원도 라디오방송에 출연, "남 의원은 정치개혁을 함께 했던 정치적 동업자"라면서 "경선과정에서도 새로운 정치경선의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남 의원도 경선과 관련, "당이 정하는대로 그대로 따르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후보들과는 달리 야권 후보들 사이에서는 경선방식이 최대 관건이다.

앞서 경기지사 후보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김진표 의원과 원혜영 의원은 '공정한 경선'을 주장하고 있다.

원 의원은 4일 김 전 교육감의 출마선언과 관련, "통합신당이 새정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혁신적인 통합경선이 필수"라며 "완전 국민참여경선과 순회경선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의원도 성명을 내 "도민의 삶의 질을 실질적으로 개선시킬 정책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여야 한다"며 "공정하고 깨끗한 경선으로 본선에서 이길 수 있는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앞선 지난 3일 공정하고 투명한 경선을 위해 필요하다며 국가선거관리위원회에 경선관리를 맡기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이 두 의원이 공정한 경선을 주장하는 것은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이 통합의 상징으로 김 교육감을 신당의 후보에 추대해야 한다는 당안팎 일부의 주장을 의식한 것으로 분석된다.

민주당은 통합 선언 이전 '일반국민여론조사 50% + 중앙대의원 현장투표 10% +권리당원 ARS투표 10% +일반당원 표본 여론조사'라는 원칙을 만들어놓은 상태이다.

민주당 노웅래 사무총장은 제3지대 통합신당의 지도체제와 관련, "지역에 따라 다른 방식이 도입될 수도 있겠지만, 민주당에서는 경선을 원칙으로 했고, 새정치연합도 새로운 정치를 하고 기득권을 포기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기 때문에 경선을 원칙으로 가져갈 것"이라며 '경선 원칙론' 입장을 밝혔다.

이대로 경선이 치뤄지면 조직력 등에서 민주당 후보들에게 밀리는 김 전 교육감이 불리한 형세다.

민주당의 경선원칙에 대해 김 전 교육감은 "통합 신당이 결정하는 결과에 따르겠다"는 원칙적인 입장이다.

김 전 교육감은 5일 아침 한 라디오 방송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민주당 공천룰을 받아들일 용의가 있느냐"는 질문에 "당에서 후보결정방식을 정하면 그것을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다른 라디오 방송에서는 "안철수 의원을 지난 일요일 만났을때 '사실상 추대다'라는 말이 없었느냐"고 사회자가 묻자 "네, 그런 언급은 없었다"고 답했다.

김 전 교육감으로서는 김한길 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합의한 '지분 5대5'비율이 공천과정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 민주당 후보들의 반발이 예상돼 야권의 경기지사 후보 결정과정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