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민주 일부 제3지대 창당'후에 민주당 합류하는 방식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은 7일 오후 통합신당 창당방식에 최종합의했다.
양측은 새정치연합과 민주당 일부 세력이 제3지대 신당을 먼저 창당한 후에 여기에 '잔류 민주당'이 합류하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이 제3지대 신당의 공동창당준비단장을 맡아 창당작업을 진두 지휘하기로 했다.

이 같은 합의에 따라 그동안 양측간 입장차로 교착상태에 빠졌던 야권 통합 작업이 다시 본궤도에 오르게 됐다.

민주당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수정안을 새정치연합측에 전달했으며, 새정치연합측은 공동위원장단 회의를 열어 전격 수용키로 결정했다.

합의안은 새정치연합과 민주당 일부세력이 공동 발기인 자격으로 참여해 제3지대 신당을 만들면 민주당이 해산하지 않고 정당을 유지한 상태에서 이 신당에 들어오는 흡수합당 방식이다.

제3지대 신당에 참여하는 민주당측 발기인들은 정당법상 민주당 당적을 유지할 수 있다.

양측은 안철수 위원장이 제3지대 신당 창준위 및 제3지대 신당의 단독 대표를 맡기로 했으며

나중에 '잔류 민주당'이 합류하면 그 때 김 대표도 선관위에 공동 대표로 등록하기로 했다.

이에따라 새정치연합은 기존에 해왔던 창당 작업을 중단하고, 민주당 일부 세력과 제3지대 신당 창당 절차를 밟아나갈 방침이다.

또 통합신당은 민주당이 해산하지 않고 합류하기로 함에 따라 직전 총선 득표율에 따른 국고보조금을 그대로 받을 수 있게 됐다.

민주당이 새정치연합측의 요구를 상당부분 수용한 것은 양측간 줄다리기로 협상 교착이 장기화할 경우 통합 작업 자체가 차질을 빚을 뿐 아니라 국민적 피로도만 높아지면서 통합 효과가 퇴색할 수 있다는 우려와도 무관치 않아 보인다.

한편, 통합신당의 당명과 관련, 새정치연합측은 '새정치미래연합'을 염두에 두고 있으나 민주당은 당명에 '민주'를 꼭 넣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져 당명 등을 놓고는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