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이미지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 실종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말레이시아 당국이 여객기가 납치됐다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에 관여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한 관리는 상당한 비행경험이 있는 1명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이 여객기를 납치해 통신장비의 작동을 중단시키고 항로를 이탈했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이 관리는 여객기 납치는 더는 가설이 아니고 확정된 결론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말레이시아의 한 소식통은 실종 여객기 H370 편이 항공업계의 공식 운항 경유점을 잇는 노선을 따라 날았다며 비행훈련을 받은 사람의 소행으로 추정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국의 한 관리 역시 AP통신에 이번 사건에 "사람이 개입됐을 가능성"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면서 '해적행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범행 동기와 이들의 요구 사항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실종 여객기의 위치도 여전히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객기 위치와 관련해 미국 정부의 한 관리는 실종기가 회항한 뒤 수백 마일 떨어진 인도양 상공을 비행하다 연료 고갈로 추락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소식통은 현재로선 가능성이 크지 않지만 실종기가 인도를 향해 날아갔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실종 여객기가 기수를 서쪽으로 돌리기 앞서 보잉 777기종의 허용 고도를 훨씬 벗어난 4만 5천 피트까지 상승한 뒤 다시 허용 한도 이하인 2만 3천 피트까지 강하하는 등 이상 비행을 한 사실도 포착됐다.

인도는 어제 항공기 탑재 열 추적장치를 이용해 안다만 제도의 수많은 섬을 샅샅이 뒤진 데 이어 오늘은 여객기의 최초 실종 지점에서 서쪽으로 1천600㎞ 떨어진 벵골만까지 수색을 확대할 계획이다.

실종기는 이후 말라카 해협 북서쪽 방향으로 인도양을 향해 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고 발생 8일째인 오늘도 인도 등 주변 12개국은 인도양 등지에 함정과 항공기를 동원해 사고기 수색을 계속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