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대책위에 약속한 사항 차질없이 이행하겠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희생자의 인계 조치를 간소화하고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전남 진도와 경기 안산에 필요한 예산을 우선 집행할 방침이다. 

사고대책본부는 이날 오전 10시 진도군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전날 밤 일일 점검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닷새째인 20일 오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민관군 선박과 구조대원들이 정조시간대에 맞춰 실종자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연합뉴스.무단전재-재배포금지)

고명석 범정부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은 “DNA검사 확인서가 나오기 전이라도 가족 희망에 따라 다른 병원으로 이송이 가능하도록 희생자 인계 조치를 간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DNA검사 결과가 나와서 신원확인이 돼야 가족에게 사망자 인계가 가능했다.

또 신원확인을 위한 지정병원을 현재의 2개 병원에서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는 사고 발생지인 전남 진도와 단원고가 소재한 경기 안산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필요한 사업에 예산을 우선 집행하고 수습활동 장기화에 대비, 추가예산 마련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정홍원 국무총리는 전날 실내체육관에서 피해자 대책위원회와 면담을 갖고 희생자 및 생존자 확인 구조방안, 희생자 합동안치실 및 합동 분향소설치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날 중에 희생자 수습 및 생존자 구조방안, 합동 안치소 및 합동 분향소 설치·운영 관련 세부 장례 절차와 지원계획을 마련한다.

또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장례비용을 선지급하고 희생자 가족들이 궁금해 하는 장례 진행 절차 등에 대한 세부 매뉴얼을 마련해 가족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고명석 대변인은 “진도체육관-팽목항 간 셔틀버스 운행간격을 30분에서 20분으로 단축하고 전남지역 렌트카 이용 지원 등 피해 가족의 편의를 위한 지원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며 “피해자 대책위원회에 약속한 사항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