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지현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모두 연임에 성공하면서 무허가 판자촌 구룡마을의 개발방식에 대한  서울시와 강남구 간 갈등이 재점화하는 양상이다.

▲ 구룡마을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12일 보도자료를 내고 "대토지주에게 특혜를 주는 환지방식(토지 소유주에게 돈 대신 일정 규모의 땅으로 보상)을 철회하고 전면 수용·사용방식(토지 소유주에게 돈으로 보상)으로 구룡마을을 개발해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의 10일 구룡마을 제3의 개발대안 준비 언급에 대해선 "감사원 감사결과 발표를 앞두고 여론악화를 희석시키려는 서울시의 얄팍한 의도가 있다"며 정면으로 비판했다.

박 시장은 10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2500여명 구룡마을 주민의 열악한 주거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며 "신 구청장의 입장도 살려주면서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는 제3의 개발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무허가 판자촌 구룡마을의 개발방식을 놓고 서울시와 강남구 간 갈등은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6월 서울시가 구룡마을 개발방식에 환지방식을 일부 추가하면서 갈등은 시작됐다. 당초 구룡마을은 100% 수용·사용 방식으로 개발될 예정이었다.

갈등이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감사원에 직접 감사를 요청했다. 지방선거와 맞물리면서 발표가 연기된 감사원 감사결과는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도시개발법(10조)에 따라 도시개발구역결정 2년이 되는 8월 2일까지 개발계획이 확정돼 수립·고시가 나지 않을 경우 구룡마을 개발사업은 물거품이 된다. 또다시 개룡마을 개발이 무산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