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질환은 종류가 다양하고 이해하기도 쉽지 않아서 환자들이 치료를 결정하는 데 있어 많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다. 무릎전문병원을 찾아 간다 할지라도 마치 수술이 진리인양 수술부터 권하는 곳도 적지 않다. 최근에는 척추 수술 못지않게 무릎 수술 역시 빠르게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로인해 불필요한 환자들에게도 무분별하게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장형석한의원 대표 원장인 장형석 박사는 우리가 쉽게 유혹받는 치료의 문제점과 올바른 무릎 질환의 치료를 돕고자 ‘무릎통증 퇴행성관절염 반월상연골파열 완치법’을 발간했다. 이 책은 무릎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위해 무릎 질환의 예방과 비수술 치료법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종합적인 안내서이다. 그동안 수많은 임상 경험을 토대로 하여 틈틈이 정리한 지식들과 치료의 노하우가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무릎 질환의 치료를 선택할 때는 항상 신중해야 한다. 그 치료 방법이 근거가 있는 치료법인지, 오랜 기간 사용되어 효과가 인정되고 인체에 부작용은 없는지, 전 세계적으로도 연구되고 사용되고 있는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일반 환자가 이러한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이 책은 무릎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에게 지침서가 되어 줄 것이다.

이 책 속에는 일반인들에게 생소한 무릎 질환의 대부분이 망라되어 있다. 대표적인 무릎 질환의 통증 부위,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 개요까지 이해하기 쉽게 짚어준다. 특히 비교적 발병률이 높은 무릎 퇴행성관절염, 반월상연골 파열, 무릎 인대 손상 등의 내용에 좀 더 할애했다.

또한 이 책은 무릎 질환을 수술 없이 안전하게 치료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무릎 관절 질환의 치료는 증상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손상 원인의 근본 치료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근본 치료의 원칙은 통증 치료는 물론 연골, 근육이나 인대, 뼈 등 무릎의 주변 조직까지 튼튼하게 재생시킴으로써 증상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근본을 치료하는 한의학적 비수술 치료비법으로 관절봉침요법, 관절약침요법, 관절한약요법 등의 치료법을 상세히 소개한다.

아울러 저자는 무릎 질환을 예방하는 생활요법을 강조하고 있다. 관절을 지켜주는 식이요법, 무릎을 강화하는 스트레칭과 운동법을 생생한 사진과 함께 담고 있어 실제 생활에서 ‘무릎 질환 예방서’로도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