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총리의 거취를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청와대는 일단, 총리 교체는 없다고 밝혔지만 여권 내부에서도 경질 불가피론이 힘을 얻고 있고, 야당은 공세 수위를 더욱 끌어올리고 있다. 
정운찬 국무총리가 6.2 지방선거 패배 이후 향후 거취 등을 놓고 장고에 들어갔다.

선거에서 나타난 민심을 어떻게 정책에 반영해 국정을 흔들림 없이 운영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지만 세종시 수정 문제와 연계된 자신의 거취도 고민이 아닐 수 없기때문이다.

정 총리의 한 측근은 5일 한 통신사와 통화에서 "선거 뒤 주변에 `내가 사의 표명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할 정도로 심적으로 상당한 부담을 가졌다"고 전했다.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와 정정길 대통령실장이 선거 패배에 대한 책임으로 사의를 표명한 데다 야당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정 총리의 사퇴 불가피론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도 부담을 가중하고 있다.

정 총리는 지난 3일 이명박 대통령과의 독대에서도 "정국 구상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참모진의 만류로 공식적인 사의 표명은 하지 않았다. 청와대도 정 총리의 사의 표명설을 공식 부인했다.

오히려 이 대통령은 "내각은 흔들리지 말고 맡은 바 책임을 다해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가 지난 4일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국정 운영에 만전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도 전날 이 대통령과 독대하며 교감한 내용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일단 정 총리는 `국정 챙기기' 행보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차기 국정 어젠다로 설정한 공교육 개혁과 일자리 창출, 저출산 문제 등 5대 과제에 전력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는 현충일인 6일 서울보훈병원을 찾아 대통령 명의의 위문금을 전달하고 입원환자를 위문하는 등 일상적인 총리 일정을 그대로 수행하되 주로 정책 현안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위해 총리실 각 실(室)에서 준비 중인 주요 정책 과제 등을 직접 챙기고 6월 임시국회 대비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하지만 취임 후 8개월여간 `세종시 총리'라고 불릴 정도로 세종시 문제에 `올인'해 온 만큼 세종시 해법에 대한 고민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시 향배가 정 총리 거취와 무관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운찬 총리의 교체 문제는 여권의 대대적인 인적 개편 여부와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과 맞물려 있다는 점에서 이 대통령이 어떤 선택을 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