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모 경위 자살’두고 野 “국회 진상조사·특검 도입”해야

 

 

청와대 문건 유출한 혐의를 받고 있는 서울경찰청 최모 경위가 지난 13일 고향 집 인근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해 보수언론들이 청와를 비판하고 나섰다.

 

 ‘정윤회 문건’ 정국 언론보도를 둘러싼 보수언론끼리의 미묘한 신경전도 있었다. 14일 <채널A>가 최모 경위의 유서에 <조선일보> 기자에 대한 원망이 있다는 사실을 보도하자 14일 오후 <조선일보>는 “최 경위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데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깊은 조의를 표한다”면서 “본지가 그동안 보도한 최 경위의 (문건) 유출 관련 혐의 내용은 검찰로부터 확인된 취재 내용이거나 구속영장에 적시된 내용으로, 이는 타 언론들도 보도한 것”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15일자 <동아일보> 3면엔 이와 같은 정황을 묶어서 보도한 <崔경위 “조선일보가 주범으로 몰고가 힘들어”>란 기사가 실렸다.

‘정윤회 문건’ 정국에서 <동아일보>는 <조선일보>나 <중앙일보>에 비해 초기에 미온적인 대처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른바 ‘조중동’ 역시 청와대가 김기춘 비서실장이나 ‘문고리 3인방’에 대한 인사조치는 검토도 하지 않고 검찰수사만 기다리는 상황에 대한 불만이 누적되어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여야는 14일 청와대 문건을 유출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서울경찰청 최모 경위 자살사건과 관련, 유감을 표하면서도 각기 다른 반응을 드러냈다.

 

새누리당은 야당을 겨냥,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한 반면 새정치연합은 검찰 수사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를 주장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윤영석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찌라시 같은 문건의 유출은 무차별 의혹으로 부풀려져 국정을 혼란에 빠뜨렸다”며 “안타깝게도 문건유출 혐의로 조사 받던 최모 경위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고 말했다.이어 “뜬소문으로 국정을 흔드려는 행태는 민주주의의 뿌리를 흔드는 죄악”이라고 지적하며 “국정운영을 방해하는 세력이야 말로 국기 문란 세력이다. 야당은 부질없는 의혹 부풀리기를 이제 멈춰야 한다”고 요구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청문회와 국정조사 등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와 함께 특별검사 도입을 주장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검찰은 강압이 없었다고 하지만 최 경위가 윗선의 지시에 의한 짜맞추기 수사라고 믿을 만한 정황이 있었음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우리는 최 경위가 ‘검찰도 누가 지시하느냐. 결국은 모두 위에서 지시하는 것 아니냐. 퍼즐 맞추기라고 했다’는 유족들의 말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또한 “검찰은 지난 3일 최 경위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9일 체포한 뒤 10일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최 경위를 강하게 압박했지만 구속영장은 기각됐다”며 “이는 검찰이 속전속결해야한다는 초조함에 무리하게 수사하고 영장을 청구했다는 방증”이라고 꼬집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