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고귀한 의견 눈여겨 보고 있고 청와대 귀닫지 않았다"
 
청와대는 18일 정치권 등의 쇄신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여론을 잘 듣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청와대 참모진 및 내각 개편 주장이 야권을 넘어 여당인 새누리당으로까지 확산되는 와중에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인적 쇄신을 포함한 개각 등 정국 수습 방안을 내놓기 위해 의견을 청취하고 시기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다. 그 시기가 내년 1월 초로 예상되는 신년기자회견 직후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기자들이 "정치권에서 개각이나 인적쇄신 이야기가 나오는데 내부 분위기는 어떤가"라고 묻자 "쇄신요구에 대해 "청와대가" 귀를 닫는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또 "여러분들이 제시하는 여러 쇄신안에 대해서도, 언론에서 제시하는 방안들, 고귀한 의견들에 대해 눈여겨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 대변인은 "어제 제가 드렸던 답변을 다시 해야할 것 같다"는 전제 아래 이러한 입장을 밝혔다.민 대변인이 전날 “그런 움직임을 알고 있지 못하다”고 일축했던 것과는 사뭇 분위기가 달랐다.

 

전날 민 대변인은 조만간 총리와 비서실장 교체를 포함한 인적쇄신 단행 가능성을 점친 일부언론의 보도에 대해 "그런 움직임을 알고 있지 못하다"고 말했었다.

 

민 대변인은 자신의 발언을 두고 청와대가 인적 쇄신 준비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자 “인적 쇄신뿐 아니라 여러 가지 차원에서 제기되고 있는 쇄신 여론에 청와대가 관심을 갖고 경청하고 있다는 원론적 의미”라고 말했다.

 

민 대변인의 이날 언급은 '정윤회 국정개입 의혹' 문건유출 파문과 관련, 당장의 인적쇄신 등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개각을 포함한 인적쇄신이 필요하다는 정치권과 여론의 요청에 청와대가 주목하고 있음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복수의 여권 관계자들은 인적쇄신의 폭과 시기는 불분명하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집권 3년차를 맞아 국정동력을 회복하고 성과를 내기위해 개각과 청와대 진용 개편을 포함한 국정쇄신을 준비해왔다고 전했다.

 

청와대 고위 인사 역시 문건정국과 무관하게 박 대통령이 이제는 국정의 성과를 내야할 때라는 생각이 강하다며 분위기 일신을 위한 개편은 언제나 고려대상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