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내년부터 공공기관별로 임금 인상률을 차등화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공공기관 간의 임금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다.

 

22일 정부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내년부터 공공기관의 임금 인상률을 네 그룹 정도로 구분해 적용하는 방향으로 공공기관 예산편성지침을 마련 중이다.

 

정부는 추가적인 내부 논의를 거쳐 임금 인상률 범위 등을 결정한 뒤 조만간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의결 절차를 밟을 방침이다.

 

정부는 내년 전체 공공기관의 인건비 상승률을 3.8%로 제한하되, 2∼5%대 내에서 네 그룹의 임금인상률을 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각 공공기관의 임금 인상률 기준은 다른 공공기관과의 비교 임금 수준과 산업별 평균임금 수준 등이 감안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임금수준이 지나치게 높은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낮은 임금 인상률 기준을, 적다고 판단되는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높은 기준을 적용할 방침이다.

 

적정한 임금 수준으로 판단되는 공공기관의 임금 인상률 기준은 3.8%로 가닥이 잡혔다.

 

정부 관계자는 "네 그룹의 임금 상승률 범위에 대해 논의 중"이라며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각 공기업의 산업별 특성을 반영해야 하는 데다, 임금수준이 높은 공기업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네 그룹의 기준에 대해 막판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금융부문 공기업의 경우 산업별 평균임금 수준이 높기 때문에 분류 기준을 정하기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이 같은 방침이 알려지자 금융부문 공기업을 중심으로 반발이 일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는 이날 오전 은행회관 내 은행연합회장 사무실 앞 복도를 점거하고 "금융공기업을 역차별하는 방안"이라며 반대 투쟁에 돌입했다.

 

금융노조 관계자는 "고임금 공공기관에 대한 임금인상률을 낮추면 금융 공기업은 모두 이에 해당할 수밖에 없다"며 "작년 금융공기업의 복지축소 시 정부가 향후 금융공기업에 대한 더 이상의 탄압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해 받아들였는데, 올해 또 이런 것을 추진하는 것은 약속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