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인 27일 서울 도심과 부산, 광주 등 전국에서 통합진보당 해산결정에 반대하는 진보성향 단체들의 집회가 잇따랐다.

 

민중의힘과 한국진보연대 등은 27일 오후 3시께 서울역광장에서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주파괴 박근혜 정권 규탄 국민대회'를 연 뒤 1개 차로를 따라 청계광장까지 행진했다.

 

이정희 전 통진당 대표는 "해산결정은 한국 사법 역사상 최악의 오류에 정치판결로, 잘못된 이 판결을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과 헌재가 해산 사유로 삼은 폭력혁명과 북한식 사회주의는 그들이 만든 허상"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정부는 '공안몰이'로도 모자라 진보정치를 외치면 통합진보당의 목적을 실현시키는 것이라며 집시법으로 처벌하겠다고 위협한다"며 "진보당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사법 사상 최악의 오판을 바로잡는 데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회장은 "농민과 노동자, 도시빈민들은 입만 열면 종북 타령을 하는 현 정권의 종북몰이에 위축되지 말고 끝까지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민주주의 사형선고', '박근혜 독재퇴진'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비선실세 국정농단과 대선개입 의혹 특검 수사, 재벌총수 사면 중단 등을 촉구했다.
 

부산에서는 부산민중연대가 주최하는 '민주수호 시민대회'가 이날 오후 7시 30분 부산진구 옛 쥬디스태화 앞 도로에서 열린다.  

 

참가자들은 집회에서 헌재의 통진당 해산 결정을 규탄하고 정당해산의 부당성을 알리는 대시민 홍보전을 벌일 예정이다. 

 

광주·전남 지역 각계 단체로 구성된 '민주수호 광주운동준비위원회'와 '민주수호 전남운동본부결성추진위원회'는 오후 3시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민주주의 수호! 광주전남 시도민대회'를 개최했다.

 

민주광장에 모인 참석자 500명(경찰추산)은 통진당 해산 결정이 "민주주의를 수십년 뒤로 돌리고 전체주의로 돌아가는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전북에서는 전북진보연대가 이날 오후 2시 전주 세이브존 앞에서 통진당 해산에 따른 현 정부 규탄 집회를 열었다.  
 

도내 21개 시만사회단체 및 정당 관계자 400여명은 공포정치 회귀를 조장하는 박근혜 정부를 규탄하고서 오거리광장, 관통로사거리를 거쳐 풍남문까지 행진했다.

 

강원 춘천에서는 '민주주의 수호, 강원지역 시국대회', 원주에서는 '민주주의 수호 국민대회'가 각각 열렸다.  

 

한편 보수성향의 경우회는 오후 3시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1천200명이 참여한 가운데 '반국가 종북세력 대척결 국민대회'를 열어 최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에 반발하는 통진당과 동조자들을 규탄했다.  

 

이들은 "국가 사법기구의 최종심인 헌재 결정에 이의를 제기할 수 없지만 통진당과 동조자들은 거리에서 연일 저항하고 있다"며 "통진당을 동정하고 부추기는 행위 역시 반역으로, 연대 운운하는 사람들은 법의 응징을 받아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